뷰페이지

김정은 ‘비핵화’ 육성 메시지 전세계 생중계

김정은 ‘비핵화’ 육성 메시지 전세계 생중계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18-09-19 23:14
업데이트 2018-09-20 02: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평양공동선언 서명 스케치

北의 비핵화 의지 증명할 자료로 남아
‘金 서울 방문’ 발표하자 기자단 탄성도

문재인 대통령이 담담한 표정으로 19일 오전 11시 20분쯤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 먼저 모습을 드러냈다. 곧이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먼저 와 기다리고 있던 문 대통령과 눈을 마주치고는 밝은 표정으로 함께 방으로 들어갔다.

왼쪽에는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비롯해 조명균 통일부, 강경화 외교부, 송영무 국방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등 남측 인사가 벽 쪽에 일렬로 서서 기다리고 있었다. 오른쪽에는 리수용 당 국제담당 부위원장, 로광철 인민무력상, 리선권 조평통 위원장 등이 도열해 대기하고 있었다.

두 정상은 11시 23분쯤 김종천 청와대 의전비서관, 김여정 제1부부장으로부터 선언문과 펜을 건네받아 각자의 선언문에 사인했다. 생중계로 진행된 이날 공동선언 발표는 김 위원장이 자신의 육성으로 ‘비핵화’를 언급했다는 점이 의미 있게 해석된다. 김 위원장은 “적대의 역사를 끝장내기 위한 군사 분야 합의서를 채택했다”면서 “조선반도를 핵무기도 핵위협도 없는 평화의 땅으로 만들고자 적극 노력해 나아가기로 확약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이 서명한 4·27 남북 정상회담의 판문점선언과 6·12 북·미 정상회담 공동성명에도 ‘완전한 비핵화’가 명문화돼 있긴 했지만 생중계되는 화면에서 김 위원장이 직접 육성으로 비핵화를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 위원장의 이번 발언은 그간 명문화됐던 비핵화와 다른 의미로 북한의 비핵화 의지를 증명할 수 있는 자료로 남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생중계로 기자회견문을 발표했기 때문에 반응도 실시간으로 전달됐다. 두 정상이 기자회견문을 읽는 동안 백화원 현장에서는 모두 10번의 박수가 나왔다.

특히 김 위원장이 “가까운 시일 안에 서울을 방문할 것을 약속했다”며 방한 계획을 처음 밝힐 때는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프레스센터 기자단 사이에서 탄성이 흘러나오기도 했다.

평양공동취재단·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8-09-20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