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5만 평양시민 앞에 선 文대통령 “우리 민족 함께 살아야 한다”

15만 평양시민 앞에 선 文대통령 “우리 민족 함께 살아야 한다”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입력 2018-09-19 23:14
업데이트 2018-09-20 14: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 “적대관계 청산… 평화 큰걸음 내딛자, 핵무기 없는 우리강산 후손에 물려줘야”
金 “역사에 훌륭한 화폭으로 기록될 것”
남북 정상회담을 위해 방북한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밤 평양 능라도 5·1경기장에서 대집단체조 관람 직후 15만명의 평양 주민들 앞에서 연설하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남북 정상회담을 위해 방북한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밤 평양 능라도 5·1경기장에서 대집단체조 관람 직후 15만명의 평양 주민들 앞에서 연설하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남한 대통령이 15만명의 평양 시민들 앞에서 열렬한 박수와 환호를 받으며 연설하는 역사적 장면이 펼쳐졌다. 분단 역사상 처음 있는 일로, 남북 관계 진전이 상상을 초월하는 속도로 전개되는 양상이다.

문 대통령은 19일 평양 중구역 능라도 5·1경기장에서 대집단체조를 관람한 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소개에 따라 환호와 박수를 받으며 연설대에 섰다. 문 대통령은 “우리 민족은 우수하다. 강인하다. 평화를 사랑한다. 그리고 함께 살아야 한다”며 “우리는 5000년을 함께 살고 70년을 헤어져 살았다. 나는 오늘 이 자리에서 지난 70년 적대관계를 완전히 청산하고 다시 하나가 되기 위한 평화의 큰 걸음을 내딛자고 제안한다”고 밝혔다. 또 “김 위원장과 나는 북과 남 8000만 겨레의 손을 굳게 잡고 새로운 조국을 만들어 갈 것”이라며 “우리 함께 새로운 미래로 나아가자”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 나는 전쟁의 공포와 무력 충돌을 없애기 위한 조치들을 구체적으로 합의했다”며 “백두에서 한라까지 아름다운 우리 강산을 영구히 핵무기와 핵위협이 없는 곳으로 만들어 후손에게 물려주자고 확약했다”고 했다. 또 “평양 시민 여러분, 나는 이번 방문에서 평양의 놀라운 발전상을 보았다. 김 위원장과 동포들이 어떤 나라를 만들고자 하는지 가슴 뜨겁게 봤다. 어려운 시절에도 민족의 자존심을 지키며 스스로 일어서고자 하는 불굴의 의지를 보았다”고 했다.

북한 시민들은 문 대통령 인사말의 한 문장이 끝날 때마다 우레와 같은 박수를 보냈다. 앞서 문 대통령이 경기장 안에 도착하자 방북 첫날 순안공항에 도착했을 때 환영 행사에 쓰였던 환영곡이 울려 퍼지고 폭죽이 터졌다.

김 위원장은 “오늘 문 대통령이 평양시민 앞에서 뜻깊은 말씀을 하시게 됨을 알려드린다”면서 “오늘의 이 순간 역시 역사에 훌륭한 화폭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환호하며 박수를 보내는 15만여명의 관중을 향해 손을 흔들어 인사했다. 일사불란한 무용과 체조, 대형 카드섹션으로 구성된 ‘빛나는 조국’은 북한 체제의 우월성과 결속력을 대내외에 과시하는 공연이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전체적 틀은 ‘빛나는 조국’이지만 대통령을 환영하는 의미의 내용이나 제목 등의 부분에서 남측을 고려했다”고 밝혔다.

평양공동취재단·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2018-09-20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