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남북정상회담 대대적 보도…“중요문제들에 허심탄회 대화”

北, 남북정상회담 대대적 보도…“중요문제들에 허심탄회 대화”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9-19 10:47
업데이트 2018-09-19 10: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대통령 환영행사·만찬까지 상세 소개…무개차 퍼레이드 전해“회담은 진실하고 상호 이해의 따뜻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이미지 확대
노동신문, 문 대통령 방북 대서특필
노동신문, 문 대통령 방북 대서특필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9일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평양을 찾은 문재인 대통령의 방북 소식을 사진 40장과 함께 대서특필하며 주민들에게 적극 알렸다. 사진은 노동신문 1면. 2018.9.19 연합뉴스
북한이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간 정상회담을 비롯한 2박 3일로 예정된 평양 남북정상회담 첫날 진행된 일정을 19일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오전 6시께 “역사적인 제5차 북남수뇌회담이 18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진행되었다”며 “김정은 동지께서 문재인 대통령과 회담을 진행하시었다”고 밝혔다.

중앙통신은 “회담에서는 판문점 선언을 전면적으로 충실히 이행하여 북남관계발전을 더욱 가속화하기 위한 여러 가지 문제들에 대한 심도 있는 의견교환이 진행되었다”며 “호상(상호) 관심사로 되고 있는 중요 문제들에 관한 솔직하고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누시었다”고 전했다.

또 “회담은 진실하고 호상 이해의 따뜻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었다”고 전했다.

중앙통신은 문 대통령이 노동당 본부청사 방명록에 남긴 ‘평화와 번영으로 겨레의 마음은 하나! 2018.9.18 대한민국 대통령 문재인’ 문구도 소개했다.

라디오 매체인 중앙방송과 평양방송도 이 소식을 주요 뉴스로 보도했다.

중앙통신은 남북 간 첫 정상회담 외에도 문 대통령의 방북 첫날 진행된 주요 일정을 총 7건의 기사로 비교적 자세히 소개했다.

평양 순안공항(평양국제비행장)에서 열린 문 대통령 부부 환영 행사와 관련해서는 김 위원장 부부가 직접 영접을 나간 것부터 평양 시내에서 진행된 두 정상의 무개차 퍼레이드, 김 위원장 부부가 백화원 영빈관까지 문 대통령 내외를 안내한 동선까지 상세히 전했다.

중앙통신은 이 기사에서 “우리 민족의 조국통일사에 또 하나의 새로운 장을 아로새기게 될 북남수뇌상봉은 역사적인 판문점선언과 우리 민족끼리의 정신에 기초하여 북남관계의 발전을 더욱 가속화하고 조선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의 새 시대를 열어나가는데서 중대한 계기로 된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또 “북남수뇌분들께서는 근 4개월만에 또다시 상봉하게 된 기쁨을 나누시며 뜨겁게 포옹하시었다”는 표현과 함께 예포 21발 발사 및 조선인민군 군종명예위병대의 분열행진 등 ‘환영 의식’이 진행됐다고 전했다. 예포 21발 발사는 국가원수로 예우한다는 의미다.

이어진 “문재인 대통령과 일행을 연도에서 10만여명의 시민들이 동포애의 정을 안고 환영하였다”며 무개차 퍼레이드가 시민들의 열광적인 환호 속에서 진행됐다고 부각했다.

중앙통신은 같은 날 저녁 목련관에서 진행된 환영연회와 예술공연 역시 별도 기사로 전하며 “연회는 시종 화기애애한 분위기속에서 진행되었다”고 밝혔다.

이 외에 중앙통신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 남측 특별수행단의 면담을 비롯해 김정숙 여사와 리설주 여사가 옥류아동병원과 김원균명칭 음악종합대학 참관 등 첫날 일정을 별도 기사로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