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메르스 확진 환자 완치… 추가 발생 없으면 새달 16일 종료선언

메르스 확진 환자 완치… 추가 발생 없으면 새달 16일 종료선언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8-09-18 22:34
업데이트 2018-09-19 00: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능후 장관 “확진자 2회 검사서 음성”

일반병실 옮겨… 22일 만성질환 치료 끝나
격리 밀접접촉자 21명은 내일 확인 검사
결과 ‘음성’ 나오면 22일부터 격리 해제
이미지 확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메르스 확진 환자가 완치돼 격리 해제됐다고 밝히고 있다.  세종 연합뉴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메르스 확진 환자가 완치돼 격리 해제됐다고 밝히고 있다.
세종 연합뉴스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추가 환자가 발생하지 않으면 다음달 16일 0시에 ‘메르스 종료’가 선언된다. 메르스 환자 A(61)씨는 확진 열흘 만인 18일 완치 판정을 받고 격리해제됐다. 정부는 추가 환자가 없으면 이날부터 메르스 최대 잠복기(14일)의 2배가 지난 시점에 상황 종료를 선언할 계획이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메르스 환자 A씨를 16일과 17일 두 차례에 걸쳐 검사한 결과 모두 음성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A씨는 지난 8일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고 서울대병원 국가지정 음압입원치료병상에 입원해 치료를 받았다. 그는 지난달 16일 쿠웨이트로 출장을 갔다가 이달 7일 아랍에미리트 두바이를 거쳐 인천공항으로 입국한 직후 삼성서울병원에서 메르스 의심환자로 분류됐다. 완치 판정을 받은 A씨는 일반병실로 옮겨 만성질환 등에 대한 치료를 계속 받는다.

자택과 시설 등에서 격리 중인 밀접접촉자 21명에 대해서는 20일 메르스 확인 검사를 실시한다. 지난 13일 실시한 검사에서는 전원 음성 판정을 받았다. 이번 검사에서도 음성이 나오면 메르스 최대 잠복기인 14일이 지나는 22일 0시부터 격리가 해제된다. 완치 판정을 받은 A씨에 대한 치료도 이날 사실상 마무리된다. 매일 하루 한번 전화로 증세 등을 확인하는 일상접촉자에 대한 능동형 감시도 같은 시간 종료된다. 확진자와 간접적으로 접촉한 일상접촉자는 17일 오후 6시 기준으로 399명이다.

메르스 감염이 쿠웨이트에서 이뤄졌는지에 대해서는 좀더 정밀한 조사가 필요해 보인다. 질병관리본부는 A씨의 호흡기 검체에서 메르스 바이러스를 분리했다. 유전자 분석 결과 2017년 ‘리야드주’와 유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정보가 부족해 균주만으로는 아직 쿠웨이트에서 감염됐는지 여부를 판정하긴 어렵다. 심층 분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복지부는 밀접접촉자의 메르스 2차 검사 결과가 전원 음성으로 확인되면 위기평가회의를 열어 감염병 위기경보 수준을 평가할 예정이다. 현재는 메르스 국내 유입 때 발령하는 ‘주의’ 단계다. 당국은 환자가 검역 과정에서 질병 정보를 고의로 숨긴 것은 아니라고 판단했다. 다만 검역단계에서 A씨를 걸러내지 못한 것과 관련해 문제가 있는지 살펴보고 추후 제도 개선을 검토하기로 했다. 박 장관은 “검역관들이 원칙을 잘 지켰고 삼성서울병원 의료진도 초기대응을 잘했다”며 “우리 국민의 높은 방역 의식을 확인하게 된 계기도 됐다”고 평가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2018-09-19 1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