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남북 대화·관계 개선 지지” 日 “北 비핵화 구체적 행동을”

中 “남북 대화·관계 개선 지지” 日 “北 비핵화 구체적 행동을”

김태균 기자
입력 2018-09-18 22:34
업데이트 2018-09-18 23: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日 정부·언론 반응

CCTV “생중계 특별한 일… 합의문 기대”
日방위상 “계속해서 北 압박해야” 찬물

3차 남북 정상회담은 중국과 일본에도 초미의 관심사였다. 두 나라 정부는 18일 공식 논평을 통해 회담 성과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언론들도 문재인 대통령의 평양 순안공항 도착 등 회담 진행 상황을 시시각각으로 상세히 보도했다.

중국 외교부 겅솽(耿爽) 대변인은 이날 “중국은 남북의 가까운 이웃으로서 양측이 대화와 접촉을 유지하는 것을 환영하고 지지한다”며 “남북이 판문점 선언을 실현하고 화해와 협력을 추진하는 것은 양측 및 이 지역의 공동 이익에 부합하는 국제사회의 기대”라고 밝혔다. 이어 “중국은 남북 관계 개선을 지지하며 한반도 및 동북아의 영구적 안정 실현을 위해 노력과 공헌을 할 것”이라고 중국의 역할론을 강조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이날 “(이번 회담에서) 중요한 것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향한 북한의 약속을 포함해 지난 6월 북·미 정상회담에서 이뤄진 합의가 완전하고 신속하게 이뤄지는 것”이라며 “남북 접촉이 북·미 합의 이행을 위한 구체적 행동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에 이바지하는 회담이 돼야 한다”고 말해 이번 회담이 북·일 정상 간 만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를 바랐다.

다만 오노데라 이쓰노리 방위상은 “핵·미사일의 구체적 폐기가 행해질지 끝까지 보고 확인될 때까지 국제사회가 북한에 압력을 계속 거는 것이 중요하다”며 우려 섞인 시선을 거두지 않았다.

일본 언론들도 주요 신문과 TV뉴스 등을 통해 정상회담의 진행 상황과 의미, 전망 등을 전문가들을 통해 심도 있게 보도하고 분석했다. NHK는 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순안공항에서 포옹하는 장면을 생방송으로 내보냈다. 요미우리신문은 “최대 초점은 북한 비핵화를 둘러싼 북·미 협의가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김 위원장이 핵 개발의 모든 내용을 신고하는 등 구체적 조치를 언급할지 여부”라고 전했다.

중국 관영 중앙(CC)TV는 남북의 회담 상황 등을 생중계했다. CCTV 평양특파원은 “평양에서 열리는 남북 정상회담이 전 세계에 생중계된 것은 이전에 없었던 특별한 일”이라며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합의문이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관영 신화통신은 “이번 회담에서 양자 관계 발전, 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 진전, 북·미 대화 재개 등 공동 관심사를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2018-09-19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