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다함께 차차차·만남 등 90분 공연… 南, 대동여지도 선물

北, 다함께 차차차·만남 등 90분 공연… 南, 대동여지도 선물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18-09-19 01:08
업데이트 2018-09-19 10: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金 부부, 공연 관람·목란관 만찬

평창 왔던 삼지연관현악단 화려한 무대
대극장 시민 900여명 기립 박수로 환영

文 “겨레 위하여” 건배사… 金 “길 열릴 것”
北 ‘두 정상 유화’ 답례… 음식 13종 나와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평양 목란관에서 열린 남북 정상회담 환영 만찬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건배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건배사에서 “문재인 대통령과의 뜻깊은 상봉이 북남 관계의 획기적인 발전과 평화 번영을 지향해 나가는 우리의 전진을 더욱 가속화시키고 온 겨레에게 다시 한 번 크나큰 신심과 기쁨을 안겨 주는 역사적인 계기로 되리라 확신한다”고 밝혔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평양 목란관에서 열린 남북 정상회담 환영 만찬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건배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건배사에서 “문재인 대통령과의 뜻깊은 상봉이 북남 관계의 획기적인 발전과 평화 번영을 지향해 나가는 우리의 전진을 더욱 가속화시키고 온 겨레에게 다시 한 번 크나큰 신심과 기쁨을 안겨 주는 역사적인 계기로 되리라 확신한다”고 밝혔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 부부는 18일 평양대극장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부부와 함께 삼지연관현악단의 공연을 관람했다. 이후 문 대통령 내외는 김 위원장 부부와 함께 북한의 국빈용 고급 연회장인 목란관에서 저녁 식사를 함께 했다. 이날 오전 평양에 도착한 후 두 정상이 사실상 하루 대부분을 함께 지낸 것이다.

문 대통령은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시작된 첫 정상회담을 마치고 부인 김정숙 여사와 삼지연악단의 공연 관람을 위해 평양대극장으로 이동했다. 김 위원장은 저녁 6시 15분 극장에 도착해 10분 후에 도착한 문 대통령을 맞았다. 대형 한반도기 앞에 마련된 객석 2층의 특별 좌석으로 양 정상이 모습을 드러내자 대극장을 가득 채운 평양 시민 900여명은 자리에서 일어나 만세를 외치며 기립박수를 보내며 환영했다.

삼지연관현악단은 ‘반갑습니다’를 시작으로 흑산도 아가씨, 남자는 배 여자는 항구, 소양강 처녀, 다함께 차차차, 만남, 아침이슬 등의 곡을 1시간 30분가량 선보였다.

문 대통령 내외는 공연 직후 목란관으로 자리를 옮겨 김 위원장 내외가 주최한 환영 만찬에 참석했다. 남측이 선물로 준비해 온 대동여지도(420X930㎝)가 목란관 1층 로비에 전시됐다.

북측은 풍산개 사진과 함께 지난 5월 2차 남북 정상회담 당시 백두산 그림을 배경으로 찍었던 사진을 유화 그림으로 그려 선물로 준비했다. 음식은 칠면조말이랭찜, 상어날개 야자탕, 숭어국 등 13가지가 나왔다.

김 위원장은 환영사에서 “우리의 전진 도상에는 여전히 많은 난관이 기다리고 있고 역풍도 만만치 않을 것이지만 북과 남이 서로 손을 맞잡고 뜻과 힘을 합쳐 좌고우면하지 않고 앞으로 나갈 때 길은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누구도 경험해 보지 못한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다”며 “우리의 협력은 대륙을 가르고 러시아와 유럽에 이르고 바다를 건너 아세안과 인도에 이를 것”이라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또 “백두에서 한라까지 남북 8000만 겨레의 모두의 하나 됨을 위하여”라고 외치며 잔을 들어 건배를 청했다.


평양공동취재단·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8-09-19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