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마존 무인편의점 시카고 확장…본사 시애틀 밖 1호점 개설

아마존 무인편의점 시카고 확장…본사 시애틀 밖 1호점 개설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9-18 13:38
업데이트 2018-09-18 13: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온라인 유통업계 ‘공룡’ 아마존이 첨단기술을 활용한 세계 최초의 무인편의점 ‘아마존 고’(Amazon Go) 매장을 본사 소재지 시애틀 밖 도시에 처음 선보였다.
이미지 확대
아마존의 무인 편의점 ‘아마존 고’. AP 연합뉴스
아마존의 무인 편의점 ‘아마존 고’.
AP 연합뉴스
아마존은 17일(현지시간) 시카고 도심 강변 인근 자사 업무용 건물 1층에 185㎡ 규모의 ‘아마존 고’ 매장 문을 열었다.

아마존은 2016년 12월 시애틀 본사 1층에 167㎡ 규모의 ‘아마존 고’ 매장을 처음 열고 직원 대상으로 시범 운영에 들어갔다. 지난 1월 일반에 공개하고 나서 2개 매장을 추가로 설치했으며, 시애틀 밖에 매장을 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아마존 고 기술담당 부사장 딜립 쿠마는 “시카고는 역동적인 도시고, 보행자가 많다. 초고층 빌딩마다 사무실이 밀집해있고 도심 인구밀도가 높다”고 선택 이유를 설명했다.

시카고는 아마존 제2 본사 후보지 중 한 곳이기도 하다.

아마존은 지난 5월 시카고와 샌프란시스코에 아마존 고 매장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으나 정확한 개장 시기는 공개하지 않았었다.

아마존은 이외에도 올해 중 LA 등에 최대 6개 매장을 더 설치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마존 고 매장은 샌드위치·샐러드 등 간단한 점심 메뉴와 음료, 디저트, 스낵류, 그 외 간편 요리 세트, 잡화, 관광객을 위한 기념상품들을 판매한다.

이 매장을 이용하려면 스마트폰에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야 한다. 앱 인식 장치가 돼 있는 출입구를 지나 매장에 들어가면 내부에 설치된 수백 개의 카메라와 센서, 인공지능 기술이 별도의 계산 과정 없는 쇼핑을 가능하게 한다.

선반에서 고른 물건은 가상의 장바구니에 담기고, 매장을 나올 때 출입구 앱 인식 장치에서 자동으로 계산되는 방식이다.

규모 면에서 약 5만여 종의 상품을 파는 일반적인 슈퍼마켓과 비교할 수 없지만, 아마존은 대부분의 쇼핑이 온라인으로 이뤄질 머지않은 미래에 ‘아마존 고’ 형식의 매장이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