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평양정상회담] 北리설주 환영식 나와 김정숙 여사와 손맞잡아

[평양정상회담] 北리설주 환영식 나와 김정숙 여사와 손맞잡아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9-18 10:57
업데이트 2018-09-18 12: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퍼스트레이디 공항 환영식 첫 참석…김여정은 ‘현장지휘’

[평양정상회담] 北리설주 환영식 나와 김정숙 여사와 손맞잡아(종합)

北퍼스트레이디 공항 환영식 첫 참석…김여정은 ‘현장지휘’

북한의 ‘퍼스트레이디’ 리설주 여사가 18일 평양 순안공항(평양국제비행장)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을 위한 문재인 대통령 부부 환영행사에 참석했다.
이미지 확대
다시 만나 반갑습니다
다시 만나 반갑습니다 18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 내외가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해 북한 김정은 위원장 내외의 영접을 받는 모습이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 마련된 메인프레스센터에 문재인 대통령과 생중계 되고 있다. 2018.9.18
뉴스1
이미지 확대
[평양정상회담] 문 대통령 마중 나온 김정은 국무위원장
[평양정상회담] 문 대통령 마중 나온 김정은 국무위원장 ‘2018남북정상회담평양’의 첫 날인 18일 평양 순안공항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부인 리설주 여사가 문재인 대통령 내외를 맞이하기 위해 걸어나오는 장면이 이날 서울 중구 DDP프레스센터에 생중계 되고 있다. 2018.9.18
연합뉴스
북한 최고지도자의 부인이 남북정상회담 공식 환영식 행사에 참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리 여사는 행사 내내 미소를 머금은 표정으로 김정숙 여사와 함께하며 존재감을 드러냈다.

리 여사는 공식 환영행사를 앞두고 오전 10시 7분께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함께 순안공항 1터미널 ‘국내항로출발’ 출입구를 통해 모습을 드러냈다.

처음에는 다소 긴장한 표정을 지었던 김정은 위원장과 달리 가벼운 미소를 머금은 모습이었다. 남색 투피스 차림의 리설주 여사와 김정은 위원장이 공항에 등장하자 군악대의 연주가 시작되고 공항에 대기하던 북한 환영인파에서 환호성이 터져 나왔다.

리설주 여사는 문재인 대통령 부부가 전용기에서 내리자 환하게 웃으며 머리를 숙여 인사했다. 이어 김 여사와 악수를 하며 인사를 주고받았다.

리 여사는 이어 김정숙 여사와 김정은 위원장 간 대화 모습을 지켜보다가 문재인 대통령과 악수하며 인사했다. 리 여사의 이야기에 문 대통령이 환하게 웃는 모습도 포착됐다.

남북 정상의 공동 사열 등 순서에서도 리 여사는 김정숙 여사와 나란히 서서 대화를 나눴다.

리 여사는 환영식 직후에는 문 대통령 부부와는 별도의 차량에 탑승했다. 하지만 이후 문 대통령 부부 숙소인 백화원 영빈관에서는 김 여사와 같은 차량에서 내리는 장면이 포착돼 도중에 차량을 바꿔 탄 것으로 보인다.

한편, 김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당 제1부부장이 문 대통령 부부를 태운 전용기가 도착하기 이전부터 순안공항에서 행사 준비를 ‘지휘’하며 동분서주하는 모습이 카메라에 여러 차례 담겼다.

검은색 투피스, 흰 블라우스 차림에 핸드백을 손에 든 김 제1부부장은 잔뜩 긴장한 표정으로 행사장을 이동하다가 미리 도열한 의장대에 다가가 인솔자와 대화를 나눴다.

남북 정상 부부가 대화를 나눈 뒤에는 김 제1부부장이 문재인 대통령, 김정숙 여사가 북측 화동에게 받은 꽃다발을 건네받으며 문 대통령 부부와 밝은 표정으로 인사를 주고받아 친근함을 보이기도 했다.

김 제1부부장은 환영식 사열 행사 등이 진행되는 동안에도 두 정상 부부의 가까운 곳에 머물며 존재감을 드러냈고, 두 정상이 단상에 올랐을 때는 잠시 함께 올라 행사 진행을 돕기도 했다.

김 제1부부장은 환영식 이후에는 문재인 대통령 숙소인 백화원 영빈관에도 미리 자리해 문 대통령 부부 맞이를 준비했고, 남북 정상 부부가 도착하자 적극적으로 안내하는 모습도 보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