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흑인 소년에 16발 총격 사살한 美시카고 경찰 재판시작

흑인 소년에 16발 총격 사살한 美시카고 경찰 재판시작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9-18 09:18
업데이트 2018-09-18 09: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검사 “16차례 총격이 정당방위라면, 세상에 범죄 없다. 인종이 과잉대응 부추겨”

미국 시카고 경찰의 공권력 남용 및 인종차별 관행에 전국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시카고 정치 지형에까지 영향을 미친, 흑인 절도 용의자 16발 총격 사살 사건 재판이 17일(현지시간) 막을 올렸다.
이미지 확대
퍼거슨 사태 1년… 시카고 동영상 공개돼 흑인사회 동요
퍼거슨 사태 1년… 시카고 동영상 공개돼 흑인사회 동요 지난해 미국 미주리주 퍼거슨시에서 비무장 흑인 청년을 총으로 사살한 백인 경관에게 불기소 결정을 내려 흑인들의 분노를 촉발시킨 지 1년째인 24일(현지시간) 퍼거슨경찰서 근처 도로에서 흑인 시위자와 백인 운전자가 말다툼을 벌이고 있다. 이날 시카고에서는 흑인 청년이 백인 경찰에게서 16발의 총알을 맞은 사건의 동영상이 13개월만에 공개되면서 흑인 사회가 크게 동요하고 있다.
퍼거슨 AP 연합뉴스
시카고 경찰청 소속 제이슨 반 다이크 경관(40)이 흑인 라쿠안 맥도널드(당시 17세)에게 무려 16차례 총을 쏴 숨지게 한 사건이 발생한 지 3년11개월, 뒤늦게 공개된 현장 동영상이 전국적 논란과 대규모 시위를 촉발, 결국 반 다이크가 1급 살인 혐의로 기소된 지 2년10개월 만의 일이다.

시카고를 관할하는 일리노이 주 쿡 카운티 형사법원은 지난 14일 배심원단 선정 작업을 최종 마무리 짓고, 17일 배심원단 선서와 함께 본격적인 재판에 들어갔다.

이날 재판에서 조지프 맥마흔 특별검사는 “반 다이크가 맥도널드에게 16차례나 총격을 가한 것은 과잉대응”이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16차례 총격이 정당방위라면 이 세상에 범죄로 간주될 수 있는 것은 없다”면서 “맥도널드의 인종이 과잉대응을 부추긴 요소”가 됐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맥마흔 특별검사는 배심원단에게 현장 동영상을 보여주면서 “반 다이크는 순찰차에서 내린 지 단 6초 만에 총을 쏘기 시작했고, 맥도널드는 총격이 시작된 지 1.6초 만에 쓰러져 다시 일어나지 못했다. 그런데도 반 다이크는 이후 12.5초에 걸쳐 추가 총격을 가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변호인단은 “맥도널드가 경찰 명령을 무시하고 위협적인 태도를 취했으며, 반 다이크는 자신과 동료 경찰관들의 생명에 위협을 느껴 훈련 받은대로 대응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대니얼 허버트 변호사는 “반 다이크는 맥도널드가 치명상을 입었는지, 다시 일어나 공격해올 지 알 수 없었다”고 항변했다.

맥도널드는 2014년 10월 시카고 남부 트럭 터미널에서 소형 칼을 이용해 차량에 흠집을 내고 절도를 시도하다 머리·목·가슴·등·팔·다리 등 16군데 총상을 입고 현장에서 사망했다.

반 다이크는 정당방위를 주장했으나 순찰차 블랙박스에 녹화된 동영상을 통해 맥도널드가 경찰을 피해 달아나는 와중에 총에 맞았고 땅에 쓰러진 후에도 총격이 계속된 사실이 드러났다.

이 사건은 시카고 시가 동영상 비공개를 조건으로 유가족에게 합의금 500만 달러(약 55억 원)를 지급하면서 조용히 묻히는 듯했다. 그러나 시민 소송에 의한 법원 명령으로 사건 발생 1년여 만에 현장 동영상이 전격 공개되면서 파문을 불러일으켰고, 연방 법무부 개입으로까지 이어졌다.

특히 버락 오바마 행정부 초대 백악관 비서실장을 지낸 람 이매뉴얼 시카고 시장이 당시 재선을 앞두고 권력 유지를 위해 의도적으로 사건 동영상 은폐를 시도했다는 의혹이 일면서 파장은 더욱 커졌다. 특히 이번 재판 시작을 앞두고 이매뉴얼 시장이 전격 3선 불출마를 선언, 관심을 모으고 있다.

쿡 카운티 법원은 이 사건의 수사에 특별검사제를 도입하기로 하고 2016년 8월 케인 카운티 검찰 소속 맥마흔 검사와 쿡 카운티 검사를 지낸 패트리샤 브라운 홈즈 변호사를 책임자로 임명한 바 있다.

반 다이크 측은 “여론 재판을 피하기 위해 제3의 지역에서 재판을 받게 해달라”고 법원에 요구했으나 수용되지 않았다.

12명으로 구성된 배심원단은 만장일치제로 반 다이크의 유·무죄를 결정하게 된다. 반 다이크 측은 배심원단 확정 전 7차례 행사할 수 있는 거부권을 흑인 3명·히스패닉계 1명·아시아계 1명 등 총 5명에 대해 행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종 배심원단은 백인 7명·흑인 1명·히스패닉계 3명·아시아계 1명으로, 벌써부터 평결의 공정성을 둘러싼 논란이 일고 있다.

일부 주민들은 이날 재판이 열린 시카고 형사법원 앞에서 공권력 부패를 지적하며 반 다이크 처벌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