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반도기 처음 든 북한 주민들, 문 대통령 보고 ‘눈물’

한반도기 처음 든 북한 주민들, 문 대통령 보고 ‘눈물’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8-09-18 11:18
업데이트 2018-09-18 15: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평양정상회담] 공군 1호기 향하는 김정은
[평양정상회담] 공군 1호기 향하는 김정은 ‘2018남북정상회담평양’의 첫날인 18일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한 문재인 대통령을 영접을 위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리설주 여사와 공군 1호기로 향하는 장면이 이날 서울 중구 DDP 메인프레스센터에 중계되고 있다. 2018.9.18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18일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을 위해 평양순안국제공항에 도착하자 북한 주민들이 열렬하게 환영하는 모습을 보였다.

평양에서 송출된 방송 영상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를 태운 공군 1호기는 이날 오전 9시49분 평양순안국제공항에 착륙했다. 문 대통령과 김 여사는 오전 10시9분쯤 공군 1호기에서 내려 북측 땅을 밟았다.

북한 주민들은 손에 인공기와 한반도기, 꽃 등을 들고 공군 1호기 도착을 기다리고 있었다. 남성들은 주로 검은색 양복을, 여성들은 형형색색의 한복을 입었다. 북한 주민이 북한에서 한반도기를 든 것은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주민들은 오전 문 대통령과 김 여사의 도착에 앞서 감정은 국무위원장과 리설주 여사가 등장하자 손에 든 깃발과 꽃을 머리 위로 든 채 환호하면서 환영했다. 한 남성은 제자리에서 폴짝폴짝 뛰기도 했다.
이미지 확대
[평양정상회담] 환영인파에 고개숙여 인사하는 문 대통령
[평양정상회담] 환영인파에 고개숙여 인사하는 문 대통령 ‘2018남북정상회담평양’의 첫 날인 18일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한 문재인 대통령이 환영나온 평양 시민들에게 고개숙여 인사하는 모습이 동대문 남북정상회담 메인프레스센터에 생중계 되고 있다. 2018.9.18 연합뉴스
문 대통령이 북측 김 위원장과 북한 인민군 의장대를 사열한 뒤 단상에서 내려와 북한 주민들 앞으로 지나가자 북한 주민들의 환호 소리와 환영의 몸짓은 더 격해졌다.

일부 북한 주민은 감정이 복받친 듯 손으로 눈물을 훔치는 모습도 보였다. 또 다른 북한 주민은 문 대통령을 보기 위해 인파를 헤쳐 고개를 내밀었다.

문 대통령은 북한 주민들을 향해 머리 위로 손을 흔들거나 박수를 치며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일부 북한 주민들과 악수를 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과 김 여사는 재차 북한 주민들을 향해 고개 숙여 인사하기도 했다.
이미지 확대
평양사진공동취재단 = 18일 오전 평양 순안공항에서 열린 2018평양정상회담 환영식에서 평양 시민들이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를 환영하고 있다. 2018.9.18/뉴스1
평양사진공동취재단 = 18일 오전 평양 순안공항에서 열린 2018평양정상회담 환영식에서 평양 시민들이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를 환영하고 있다. 2018.9.18/뉴스1
북한 주민들은 문 대통령과 김 여사가 준비된 차량에 올라 평양순안국제공항을 빠져나갈 때까지도 깃발과 꽃을 흔들었다. 문 대통령은 차량의 문을 열어 인사했다. 일부 북한 주민은 대열을 이탈해 차량 뒤를 쫓아가려다가 북측 관계자의 제지를 받았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