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월드 Zoom in] 구직 실패 20대 “정원사 자리 찾기 어렵다” 마크롱 “업종 바꾸면 식당 등 일자리 많아”

[월드 Zoom in] 구직 실패 20대 “정원사 자리 찾기 어렵다” 마크롱 “업종 바꾸면 식당 등 일자리 많아”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8-09-17 22:18
업데이트 2018-09-17 23: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실과 완전히 단절된 발언” 맹비판…불통 리더십에 지지율 19% 곤두박질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구직에 실패한 청년에게 “직장을 못 구하면 업종을 바꾸라”는 취지의 발언을 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곤욕을 치르고 있다. 마크롱 정부가 최근 ‘부자들의 대통령’이란 꼬리표를 떼고자 80억 유로(약 10조 4800억원) 상당의 빈곤 퇴치 계획을 내놓았지만 지지율이 20% 아래로 곤두박질치면서 특유의 ‘불통’ 리더십이 다시 도마에 오르고 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AFP 연합뉴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AFP 연합뉴스
마크롱 대통령은 지난 15일(현지시간) 파리 엘리제궁 개방 행사에서 시민들과 대화를 나누던 중 정원사 구직 활동을 벌이고 있는 25세 청년이 “이력서를 보냈지만 일자리를 찾기 어렵다”고 하소연하자 “일할 의지와 의욕만 있다면 어디든 일자리가 있다. 내가 가는 호텔, 카페, 레스토랑, 건설현장 어디든 사람을 찾고 있다”고 답변했다고 AFP통신 등이 16일 전했다.

대통령의 발언이 담긴 영상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확산되면서 “프랑스 국민의 현실과 완전히 단절된 발언”이라는 비판이 쏟아졌다. 프랑스의 실업률은 8.9%로 독일(3.5%), 영국(4.0%), 네덜란드(3.9%)보다 높고, 청년 실업률은 20%에 육박한다.

공교롭게도 마크롱의 발언은 지난 13일 정부가 4년간 80억 유로를 들여 빈곤지역 아동에 대한 급식을 확대하고 청년층 직업 교육을 늘리는 사회안전망 확충 계획을 내놓은 직후 불거져 정책의 진정성마저 의심받게 됐다.

프랑스 RTL 라디오, 르피가로 등이 16일 101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공동 여론조사 결과 마크롱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율은 19%에 불과했다. 이는 지난해 5월 대선 당시 득표율(66%)의 3분의1 이하다. 지난해 5월 서른아홉 살의 젊은 나이에 대통령이 된 마크롱은 ‘프랑스병’을 치료하겠다며 200억 유로에 달하는 세금 감면, 복지 축소 및 시장 친화적 노동 개혁을 추진했다. 하지만 기업과 부자들에게만 이익일 뿐이라는 비판을 끝없이 받았다. 지난해 마크롱 대통령이 과단성 있게 노동시장 구조개편 법안을 통과시키자 30%대 초반까지 떨어졌던 지지율이 올해 초 50%대 수준으로 반등했다. 하지만 올 들어 측근의 시민 폭행 스캔들, 탈(脫)원전 정책 후퇴에 따른 환경 장관 사퇴 등 악재가 겹치면서 지지율은 끝없이 추락하고 있다.

그의 지지율 하락의 가장 큰 원인은 오만한 언행 등 제왕 같은 모습에 대한 반감 때문이다. 마크롱 대통령은 자신의 개혁에 반대하는 이들을 ‘게으름뱅이’로 부르거나 노조 시위대에 “새 일자리를 찾지 않고 혼란만 부추긴다”는 식으로 비난을 퍼부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8-09-18 1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