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발끈한 中 “머리에 총 겨누는 美와 무역협상 안해”

발끈한 中 “머리에 총 겨누는 美와 무역협상 안해”

김규환 기자
입력 2018-09-17 22:18
업데이트 2018-09-17 23: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제안한 ‘고위급 무역협상’ 거부 검토
中외교부 “美추가 관세땐 필요한 반격”
일각선 IT 부품 美판매 제한 움직임도


중국이 미국이 제안한 고위급 무역협상을 거부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16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중국 외교정책을 자문하는 한 고위 관리는 “중국은 머리에 총이 겨눠진 상태로는 협상하지 않을 것”이라며 “미국이 중국과의 고위급 무역회담 전에 2000억 달러(약 224조원)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관세를 부과하면 무역협상에 참여하지 않는 쪽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같은 발언은 미국이 곧 중국산 제품에 10%의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는 보도 직후 나왔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7일 정례 브리핑에서 “무역분쟁 격화는 어느 쪽의 이익에도 부합하지 않는다”면서 “우리는 호혜 평등과 상호 존중의 기초 위에서 대화와 협상을 해야 한다고 계속 주장해 왔으며 이는 경제 및 무역 문제를 해결하는 유일하고도 옳은 선택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국이 중국에 대해 새로운 관세와 조치를 가하면 중국은 어쩔 수 없이 필요한 반격을 취해 합법적이고 정당한 권익을 지킬 것”이라며 보복 조치를 경고했다.

중국은 언론을 통해서도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관영 환구시보(環球時報)는 17일 논평에서 “미국이 27~28일 무역협상을 재개하자며 대표단 파견을 요청하는 한편 20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해 관세부과 계획을 흘렸다”며 “한 손에 당근을 들고 몽둥이를 휘두르는 격”이라고 발끈했다. 그러면서 “미국의 일방적이고 패권을 장악하려는 움직임은 중국의 강경한 대응을 마주하게 될 것이고 미국의 고통을 가중시킬 것”이라고 경고했다.

중국 일각에서는 중국이 미 업체의 공급망에 직접 타격을 주는 방안을 통해 강력 대응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중국 관리들은 자재나 장비, 다른 주요 부품들의 미국 판매를 제한해야 한다며 중국에서 부품을 조립하는 애플 아이폰에도 적용될 수 있음을 내비쳤다. 러우지웨이(樓繼偉) 전 재정부장은 16일 미·중 학자 및 기업가들이 모인 행사에서 중국이 보복 카드로 수출 규제를 채택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18-09-18 1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