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동해선 철도 연결·통일경제특구 지정… 남북 사업 ‘물꼬’ 트나

동해선 철도 연결·통일경제특구 지정… 남북 사업 ‘물꼬’ 트나

조한종 기자
조한종 기자
입력 2018-09-17 22:12
업데이트 2018-09-17 23: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자체, 다양한 분야 교류에 관심

지방자치단체들의 평양 남북 정상회담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다.

17일 전국 지자체에 따르면 박원순 서울시장과 최문순 강원도지사 등 단체장들이 수행단에 포함되면서 막혔던 남북 사업에 물꼬를 트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에 한층 부풀었다.

강원도는 동해선 철도 연결, 통일경제특구 설치, 금강산 관광 재개 등 다양한 남북 사업에 대한 청사진을 그려 놓고 있다. 동해선 연결은 부산~강원도~북한~중국~러시아와 시베리아횡단철도(TSR)를 거쳐 영국 런던까지 이어지는 철로의 일부 구간이다. 구상을 실현하려면 동해선 연결이 필수다. 최 지사는 “동해선 연결을 확정하면 단절돼 있는 강릉~고성 제진(104.6㎞) 구간의 복원이 우선 돼 강원도 발전에 기폭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주장했다.

평화(접경)지역에 추진하는 통일경제특구 지정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강원도가 바라는 통일경제특구 조성은 철원지역에 297만여㎡ 규모의 평화산업단지를 조성해 북한 노동력과 남한의 자본·기술을 접목하겠다는 계획을 곁들였다. 금강산 관광 재개도 빼놓을 수 없다.

임주택 고성군 군정홍보담당은 “2008년 금강산 관광 중단 이후 10여년에 걸쳐 고성군은 3616억원이나 되는 경제적 피해를 입었다”며 “금강산 관광 재개를 고대한다”고 덧붙였다.

서울시는 남북 정상회담 이후 지금껏 준비해 온 서울~평양 간 도시협력 사업 등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밝게 내다본다. 박 시장은 지난 2월 평창동계올림픽 기간 방남한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에게 경평축구 부활과 내년도 100회 전국체전 공동개최 등을 공식 제안하기도 했다.

경기도는 ‘평화부지사’를 신설하고 통일경제특구법 6개 법안을 하나로 묶는 통일경제특구 통합 법률안 추진에 나섰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서해평화협력시대 동북아 평화특별시’ 사업 추진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고 기대했다. 춘천 조한종 기자 bell21@seoul.co.kr
2018-09-18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