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슈퍼 태풍 ‘망쿳’ 필리핀 강타… 사망자 100명 넘을 듯

슈퍼 태풍 ‘망쿳’ 필리핀 강타… 사망자 100명 넘을 듯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8-09-16 22:30
업데이트 2018-09-16 22: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허리케인 ‘플로렌스’로 최소 13명 사망

이미지 확대
물에 잠기고…
물에 잠기고… 15일(현지시간) 허리케인 ‘플로렌스’의 기록적인 폭우로 침수된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뉴번 북쪽 지역 마을에서 한 주민이 카누를 타고 물에 잠긴 도로 위를 지나고 있다.
뉴번 EPA 연합뉴스
최고 시속 305㎞의 ‘슈퍼 태풍’이 망쿳이 필리핀을 깊이 할퀴고 지나갔다. 사망자가 100명을 훌쩍 넘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확대
바람에 날아가고…
바람에 날아가고… 필리핀을 강타한 슈퍼 태풍 ‘망쿳’이 중국 본토로 접근하면서 16일 광둥성 선전에서 우비를 입은 한 여성이 강풍을 맞으며 힘겨운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선전 로이터 연합뉴스
16일 필리핀 방송 ABS-CBN에 따르면 전날 뱅게트주 이토겐을 덮친 망쿳 때문에 산사태가 일어나 적어도 광부 32명이 숨지고 40명이 매몰됐다고 보도했다. 빅토리오 팔랑단 이토겐 시장은 “흙과 돌무더기가 광부 합숙소를 덮쳤다. 매몰된 광부가 50명을 넘을 수도 있다”며 “이곳에서만 사망자 수가 100명에 육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같은 날 현지 일간 마닐라타임스는 최소 29명이 사망하고 13명이 실종했다고 전했다. 역시 대부분 산사태 피해자다. 사망·실종자 중에는 미성년자와 영유아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안타까움을 더했다.

이번 태풍으로 섬과 저지대 주민 10만 5000여명이 대피했다. 전력 공급선 등이 파손돼 440만명이 거주하는 8개 주가 정전됐으며 피해 규모는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필리핀 기상청은 폭우가 이어지면서 홍수 및 산사태를 경고했다.
이미지 확대
비상식량은 텅텅
비상식량은 텅텅 홍콩의 한 가족이 지난 15일 시궁구 청관우 지역의 슈퍼마켓에서 태풍에 대비해 비상식량으로 컵라면 등을 구매하고 있다.
청관우 EPA 연합뉴스
망쿳 영향권에 든 홍콩도 항공편 운항을 전면 중단하면서 관광객 10만명의 발이 묶였다. 세계 최대 규모의 도박 도시 마카오는 모든 카지노 영업을 전면 중단했다. 중국 정부는 태풍의 경로에 있는 광둥성 타이산 원자력 발전소, 양장 원자력 발전소에 비상 인력을 배치해 만약의 사태에 대비했다.

한편 15일 AP통신 등에 따르면 열대성 폭풍으로 약해진 허리케인 ‘플로렌스’가 미국 남동부에 폭우를 쏟아부어 최소 13명이 사망했다. 노스캐롤라이나 스완스보로 등에는 이미 76㎝의 기록적인 비가 쏟아졌다. 일부 지역의 강우량은 1m를 넘을 것으로 전망된다.

당초 ‘메이저급’인 4등급 허리케인이었던 플로렌스는 지난 13일 상륙 후 급격하게 세력이 약화돼 1등급으로 떨어졌다. 그러나 따뜻한 해양수를 잔뜩 머금은 플로렌스는 시간당 4㎞의 느린 속도로 이동하면서 곳곳에 물폭탄을 퍼부었다. 노스캐롤라이나에서 20만명 이상이, 사우스캐롤라이나에서 7000명 이상이 임시 대피소로 홍수를 피해 대피했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2018-09-17 1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