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불교 지도자들 성학대, 25년 전부터 알았다”…달라이 라마, 네덜란드서 ‘깜짝 고백’ 파문

“불교 지도자들 성학대, 25년 전부터 알았다”…달라이 라마, 네덜란드서 ‘깜짝 고백’ 파문

이석우 기자
입력 2018-09-16 22:30
업데이트 2018-09-16 22: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교단 내 피해자 면담 후 밝혀

유럽 언론 “무책임·무마 의도”
일각선 “가해자 공개 등 기대”
이미지 확대
달라이 라마
달라이 라마
최근 가톨릭교회 사제들의 성추문이 프란치스코 교황을 흔들고 있는 가운데 티베트불교의 정신적인 지도자 달라이 라마에게도 불똥이 튈 조짐이다.

달라이 라마는 14일(현지시간) 네덜란드를 방문해 교단 내 성학대 피해자들을 만난 뒤 “(서구에서 활동하는) 티베트불교 지도자들의 성학대 문제를 1990년대부터 알고 있었다”고 말했다고 AP통신 등이 15일 보도했다. 이들 10여명의 피해자 대표들은 주로 유럽 지역에서 활동하던 티베트불교의 지도자들로부터 성추행 및 성학대를 당했다.

달라이 라마는 네덜란드방송 NOS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성학대 문제는) 새로운 것이 아니다. 나는 이미 알고 있었다”고 털어놓았다. 그러면서 그는 “25년 전 누군가 나에게 교단 성직자들의 성폭력 문제에 대해 언급한 적이 있었다”고 공개했다. 당시 인도 다람살라에서 열린 서구 지역 라마불교 지도자회의에서 한 관계자가 이같이 언급했다는 것이다.

달라이 라마는 “종교 지도자들이 이 문제에 더 관심을 가져야 한다”며 오는 11월 다람살라에서 열릴 예정인 정신적 지도자들 모임에서 이 문제를 거론할 것이라고 밝혔다. 11월 회의를 통해 이 문제를 더욱 공론화하고, 문제 인사들의 신상 등에 대해 더 공개할 것임을 시사한 것이다. 달라이 라마의 유럽 지역 대변인인 텐센 초카파는 “달라이 라마는 지속적으로 이 문제에 대해 비난해 왔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유럽 현지 언론들과 일부 티베트불교 관계자들은 달라이 라마의 이 같은 행동이 무책임하다고 비난했다. 오랫동안 이 문제를 공개하지 않고 침묵을 지킨 채 그냥 내부적으로만 무마시키려고 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프란치스코 교황 역시 성직자들의 성학대 등을 알고도 대상자에 대한 제재 및 피해자 구제 등 보다 적극적인 행동을 하지 않았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반면 일각에서는 달라이 라마가 실질적인 자료와 진술을 확보했으니 가해 종교인들을 공개하고, 그들을 따르지 말 것을 권유하는 등 적극적인 행동을 취할 것으로 보인다고 기대하고 있다.

앞서 ‘미투구루’(metooguru)라는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티베트불교 교단 내 성폭력 피해자모임 대표 4명은 달라이 라마가 증언들을 받을 수 있기를 희망하는 온라인 서명 1300건을 받았다. 대표자들은 달라이 라마를 만나 피해자 12명의 진술서를 제출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을 호소했다.

이석우 선임기자 jun88@seoul.co.kr
2018-09-17 1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