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매너포트 유죄 인정… 백악관 “트럼프는 무관” 발빼기

매너포트 유죄 인정… 백악관 “트럼프는 무관” 발빼기

최훈진 기자
입력 2018-09-16 22:30
업데이트 2018-09-16 22: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특검에 협조… 러 내통 언급할지 주목

이미지 확대
폴 매너포트 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대선캠프 선대본부장
폴 매너포트 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대선캠프 선대본부장
로버트 뮬러 특검이 1호로 기소한 폴 매너포트(69) 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대선캠프 선대본부장이 지난 14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컨설팅 업무와 관련된 두 개의 연방범죄 혐의에 대해 유죄를 인정하고 특검 수사에 협조하기로 했다. 매너포트는 혐의를 인정하는 대신 형량을 감경받는 ‘플리바겐’에 동의했다.

미국 워싱턴 연방지법의 에이미 버만 잭슨 판사는 이날 “매너포트가 심문과 보고에 응하고 관련 문건을 제공해야 하며 향후 사건에서 증언해야 한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매너포트가 그대로 유죄를 선고받는다면 약 20년을 복역할 가능성이 있지만 플리바겐으로 형량이 10년 이내로 줄었다고 분석했다.

매너포트는 지난달 열린 1차 공판에서 탈세, 금융 사기 등 8개 경제 범죄 혐의에 대해 유죄 평결을 받았으며 오는 24일 2차 공판을 앞두고 있다.

매너포트가 유죄를 인정한 혐의는 2016년 미 대선 과정의 러시아 측 개입과는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다. 그러나 매너포트가 2016년 6월 트럼프타워에서 러시아 변호사를 만난 트럼프 측근 3인방 중 한 명인 만큼 특검 조사에 전적으로 협력할 경우 트럼프 대통령 측에 불리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이것(매너포트 유죄 인정)은 트럼프 대통령, 2016 대선 캠페인과는 전적으로 무관하다”고 선을 그었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2018-09-17 1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