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타코 벨 직원 “영어 못 알아들어요” 주문 거절했다가 해고

타코 벨 직원 “영어 못 알아들어요” 주문 거절했다가 해고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9-16 06:40
업데이트 2018-09-16 08: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AFP 자료사진
AFP 자료사진
미국 레스토랑 체인 타코 벨의 한 히스패닉 종업원이 영어를 쓰는 아프리카계 미국 여성 고객의 주문을 거절했다가 해고당했다.

플로리다주 마이애미 북쪽의 하이얼리어에 있는 드라이브-드루 지점에서 벌어진 일이다. 알렉산드리아 몽고메리가 지난 13일(이하 현지시간) 페이스북에 올린 동영상은 10만명 이상이 시청했는데 몽고메리는 전날 저녁 반복해 주문하려 했는데 루이사로만 알려진 직원은 영어를 할 줄 아는 사람이 없다며 한사코 주문을 거절했다. 몽고메리가 왜 메뉴판 옆에 자신이 주문한 번호가 올라가지 않느냐고 묻자, 거듭 영어를 못 알아 듣겠다며 “여기는 하이얼리어다. 미안하다”고 답했다.

계속 차를 빼지 않자 경찰을 부르겠다고 위협하기도 했다. 매니저를 불러달라고 하자 거만한 말투의 스페인어로 “그녀는 집에서 자고 있다”고 답했다.

몽고메리는 “이 숙녀분은 내가 말하는 것을 알아 들었지만 내 주문을 받고 싶지 않아 했다”며 “인종차별이라고 느꼈다”고 적었다. 그녀는 엘 누에보 헤럴드와의 인터뷰를 통해 “매니저와 전화 연결이 됐는데 사과한다며 고맙다고 말한 뒤 뚝 전화를 끊어버렸다”고 털어놓았다.

타코 벨은 경위를 묻는 질문에 답하지 않은 채 “고객의 기대에 못 미친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다며 “우리는 이런 일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고객들과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 있다”고만 밝혔다.

하이얼리어 주민의 94% 이상이 히스패닉이며 90% 이상은 스페인어를 제1, 제2 언어로 꼽는다. 미국의 스페인어 사용자 인구는 5300만명으로 집계돼 전체의 16%를 차지한다고 영국 BBC는 전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