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영철 “판 깰 수도” 편지에…방북 취소·연합훈련 카드 꺼낸 美

김영철 “판 깰 수도” 편지에…방북 취소·연합훈련 카드 꺼낸 美

한준규 기자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8-29 02:00
업데이트 2018-08-29 02: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金 “美, 평화협정 서명 준비 안 돼” 경고
트럼프 ‘빈손’ 확신해 폼페이오 방북 취소
매티스 “북미 논의 따라 훈련 중단 결정”
전방위 北 압박 속 비핵화 협상 동력 유지
국무부 “약속한 대로 FFVD달성 기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4차 방북을 하루 만에 전격적으로 취소한 가운데, 미국은 이젠 한국과의 합동 군사훈련을 중단하지 않겠다는 점을 짐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이 기자회견에서 발표했다고 28일(이하 현지시간) 외신들이 보도했다. 아울러 일부에선 합동 군사훈련을 재개할 준비 중이라고 보도했다.

한·미 양국 정부는 앞서 북한의 비핵화 조치를 독려하는 차원에서 올 8월로 예정했던 연례 합동군사훈련 ‘을지프리덤가디언’(UFG)을 연기하는 결정을 내린 바 있다. 다만 매티스 장관은 “훈련을 재개하겠다는 건 아니다”면서 “협상 진행상황을 지켜보고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6월 싱가포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첫 정상회담을 가진 뒤 군사훈련을 더 이상 실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해 다른 정부 각료들을 깜짝 놀라게 했었다. 매티스 장관의 발표는 트럼프 대통령이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북한 방문을 취소한 지 나흘 만에 이뤄졌다.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취소는 김영철 북한 노동당 대남담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의 ‘편지’ 때문이라고 워싱턴포스트(WP)가 27일 보도했다. WP의 외교전문 칼럼니스트인 조시 로긴은 칼럼에서 2명의 트럼프 정부 고위관계자 발언을 인용, 지난 24일 폼페이오 장관이 김 부위원장으로부터 편지를 받았고 이를 트럼프 대통령에게 즉각 보여 줬다. 편지를 읽은 트럼프 대통령은 ‘폼페이오 장관의 4차 방북이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확신했으며, 바로 백악관 외교·안보라인 5인방과 회의를 거쳐 ‘취소 트윗’을 날렸다고 로긴은 밝혔다.

CNN은 북한이 이 편지에서 “(비핵화 협상이) 다시 위기에 처해 있으며 무산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고 28일 전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이 편지에서 ‘평화협정에 서명하기 위해 한 걸음 앞으로 나아가는 데 있어 미국은 아직도 (북한의) 기대에 부응할 준비가 돼 있지 않다’고 느낀다면서 이 때문에 과정이 진전될 수 없었다고 밝혔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은 비핵화 협상 관련 미측의 제안을 거부하는 북한의 입장을 확인하고, 폼페이오 장관의 4차 방북이 또다시 ‘빈손 방북’ 논란을 불러올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한 것으로 해석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폼페이오 장관 방북을 취소하면서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2차 정상회담 기대를 피력해 북·미 협상의 ‘판’을 깨지는 않겠다는 뜻도 분명히 했다. 국무부 관계자도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약속이 지켜질 것으로 여전히 확신한다. 우리 목표는 김 위원장이 싱가포르에서 합의한 대로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북한 비핵화(FFVD)를 달성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08-29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