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 카바디, 무패 종주국 인도 제압 ‘파란’

한국 카바디, 무패 종주국 인도 제압 ‘파란’

한재희 기자
입력 2018-08-20 23:06
업데이트 2018-08-20 23: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차전서 24-23 1점 차 승리…인도 28년 만에 AG 첫 패배

한국 남자 카바디 대표팀이 종주국이자 세계 최강인 인도를 제압하는 파란을 일으켰다.

조재호 총감독이 이끄는 대표팀은 20일 자카르타 시어터 가루다에서 열린 대회 조별리그 A조 2차전에서 인도를 24-23, 1점 차로 제압했다. 인도 프로리그에서 활약하는 이장군과 엄태덕이 각각 공격과 수비에서 맹활약한 우리나라는 전반전에 11-14로 일찌감치 앞서 갔고, 후반 인도의 추격에도 결국 승리를 가져왔다.

전날 첫 경기에서 태국을 52-21로 완파한 데 이어 2연승을 달린 한국은 한 경기를 더 치러 2승1패를 기록한 인도에 이어 A조 2위에 자리했다.

예상치 못한 승리였다. 수천년 전부터 민속놀이로 카바디를 즐겨 온 종주국인 인도는 남자 카바디가 1990년 아시안게임 정식종목이 된 이후 남녀 정상을 한 차례로 내주지 않은 절대 강자다. 세 차례의 월드컵에서도 계속 우승했다. 반면 우리나라는 2007년에야 대한카바디협회가 설립됐고 실업팀도 하나 없다.

인도는 1990년 카바디가 아시안게임에 처음 도입된 이후 첫 패배를 당했다. 설동상 카바디 대표팀 코치는 “한국이 승리한 후 경기장에서도 술렁이는 분위기였다”며 “주전 선수 대부분이 인도 리그에서 뛰어서 인도 선수들의 장단점을 잘 파악하고 있는 것도 도움이 됐다”고 설명했다.

설 코치는 “앞으로 방글라데시, 스리랑카 등 만만치 않은 팀들과의 경기가 남았다”고 신중하게 말하면서도 “이번 승리로 결승에서 인도를 다시 만나더라도 선수들이 자신감을 갖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숨을 참는다’는 뜻의 힌두어에서 유래한 카바디는 인도의 오랜 민속놀이를 변형한 종목이다. 공격권을 가진 팀의 선수 ‘레이더’가 상대 코트로 들어가 ‘카바디’ 구호를 외치며 수비수 ‘안티’들을 터치하고 돌아오거나 안티들이 레이더를 제압하면 득점하는 경기다.

자카르타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8-08-21 2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