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초연 때 돌풍 ‘조씨고아…’, 새달 감동의 무대 다시 오른다

초연 때 돌풍 ‘조씨고아…’, 새달 감동의 무대 다시 오른다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8-08-19 22:28
업데이트 2018-08-20 00: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선웅 연출, 국립극단 대표 레퍼토리로

‘동양의 햄릿’ 중국 4대 비극 중 하나
“원작 비극성 확대… 또 다른 해석” 평가
이미지 확대
‘조씨고아, 복수의 씨앗’ 공연장면. 국립극단 제공
‘조씨고아, 복수의 씨앗’ 공연장면. 국립극단 제공
국립극단이 2015년 초연 당시 연극계를 휩쓸었던 ‘조씨고아, 복수의 씨앗’을 오는 9월 다시 무대에 올린다.

중국 원나라 작가 기군상이 쓴 고전을 연출가 고선웅이 직접 각색, 연출한 이 작품은 초연 때 동아연극상 대상, 대한민국연극대상, 올해의 공연 베스트7 등 각종 연극상을 받으며 국립극단의 대표 레퍼토리로 자리잡았다. 앞서 평창동계패럴림픽 개·폐회식을 연출하는 등 뮤지컬, 오페라, 창극을 가리지 않고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고선웅은 다시 한번 자신의 대표작으로 관객을 찾는다.

작품의 원작이 된 ‘조씨고아’는 ‘동양의 햄릿’으로 불리는 중국 4대 비극 중 하나다. 조씨 가문이 장군 도안고에 의해 멸족되는 가운데 이들 가문의 마지막 핏줄인 ‘조씨고아’를 살리기 위해 자신의 자식을 희생하는 비운의 시골 의사 ‘정영’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이야기다. 이 작품은 고선웅 특유의 각색으로 복수라는 서사에 원작의 비극성을 더욱 확대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2016년 중국 국가화극원에 초청돼 공연됐을 당시 중국 관객들은 “원작에 대한 또 다른 해석”이라는 평가를 내렸다.

이번 공연에는 2015년 초연 배우들이 다수 출연한다. ‘정영’ 역으로 제52회 동아연극상 연기상을 수상한 하성광을 비롯해 장두이, 이영성, 이지현 등 초연 멤버들이 다시 호흡을 맞춘다. 자신의 아들 ‘조씨고아’를 정영에게 부탁하는 ‘공주’ 역에는 국립극단 시즌단원으로 ‘성’, ‘1984’ 등에 출연했던 정새별이 전 시즌 단원 우정원과 함께 더블 캐스팅됐다.

9월 4일~10월 1일 명동예술극장. 1644-2003.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18-08-20 2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