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전진단 받은 BMW 차량 또 불날 뻔…국토부 “부실 검사”

안전진단 받은 BMW 차량 또 불날 뻔…국토부 “부실 검사”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8-17 16:26
업데이트 2018-08-17 16: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목포 사례 이어 두 번째…‘땅에 떨어진’ 리콜 신뢰도

이미지 확대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지상주차장에 리콜 대상 중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BMW 자동차 전용 주차구역이 마련돼 있다.  2018.8.16 연합뉴스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지상주차장에 리콜 대상 중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BMW 자동차 전용 주차구역이 마련돼 있다. 2018.8.16 연합뉴스
긴급 안전진단을 완료한 BMW 리콜 대상 차량에서 또다시 불이 날 뻔한 사례가 발생해 정부가 합동 조사를 벌인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17일 국토교통부와 BMW 코리아에 따르면 전날 오후 8시 30분께 서울 광진구 자양동의 한 아파트 주차장에 세워진 BMW 2014년식 GT 30d xDrive 차량의 엔진룸에서 연기가 피어올라 신고를 받은 소방대원들이 출동했다.

연기는 소화기로 진화됐고 해당 차량은 BMW 성수 서비스센터에 입고됐다. 이 차는 BMW가 실시하는 안전진단 서비스를 이미 받은 상태였다.

소방청·경찰청·교통안전공단이 이날 오전 10시부터 합동으로 조사한 결과, 리콜 대상 부품인 EGR(배기가스 재순환 장치) 쿨러 내부에 침전물과 함께 냉각수가 새어 나온 흔적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BMW는 현재 내시경 장비로 리콜 대상 차량의 EGR 모듈(쿨러·밸브) 등을 살펴본 뒤 냉각수 누수 등 현상이 있으면 화재 위험이 있다고 판단, EGR 모듈을 교체하고 파이프 침전물을 청소하는 안전진단을 벌이고 있다.

이런 검사를 마친 차량에서 다시 불이 날 뻔했다는 것은 BMW 측의 안전진단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거나 화재 원인이 다른 데 있을 수 있다는 의미다.

일단 국토부는 이번 일을 ‘부실 안전진단’으로 결론 내렸다.

국토부 관계자는 “BMW 코리아에 이 사실을 대외적으로 공개하고 직원 징계 등 재발장치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며 “특히 안전진단을 철저하게 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했다”고 말했다.

BMW 코리아는 조사가 완료되면 보상 방침에 따라 해당 차주에게 동급 신차로 교환해줄 예정이다.

안전진단을 완료한 BMW 차량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앞서 지난 4일 전남 목포시 옥암동에서 도로를 달리던 520d 승용차의 엔진룸에 불이 났다.

해당 차량 역시 사흘 전 서비스센터에서 안전진단을 받은 상태였는데, 당시에도 BMW와 국토부는 정비 직원의 단순 실수라고 해명했다.

이런 일이 재발하면서 BMW 코리아와 정부의 안전진단 및 리콜 조치에 대한 신뢰도가 크게 떨어질 뿐 아니라 차주들의 불안감도 커질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전체 리콜 대상 차량 10만6천여대 가운데 안전진단을 완료한 차량은 9만5천여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