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바른미래 “김경수 영장 발부·드루킹 특검 연장” 총공세

한국·바른미래 “김경수 영장 발부·드루킹 특검 연장” 총공세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8-17 11:34
업데이트 2018-08-17 11: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특검 영장청구 비판’ 민주당에 “특검 무력화 의도·국민 겁박”

이미지 확대
영장 실질심사 출석하는 김경수
영장 실질심사 출석하는 김경수 김경수 경남 도지사가 17일 오전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법으로 출석해 인터뷰 하고 있다. 2018.8.17 연합뉴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17일 드루킹 특검이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경남도지사에 대해 청구한 구속영장의 발부를 심사하는 법원에 ‘현명한 판단’을 촉구하면서, 특검이 이달 말까지로 예정된 수사 기간을 연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특검을 공개 비판하고 나선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에 대해서는 ‘특검 무력화’를 중단하고 특검 기간 연장에 협조하라고 협공했다.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대통령이 야당과 진정한 협치를 원한다면 드루킹 특검과 관련해 직접 성의 있는 답변을 해줬어야 함에도, 문 대통령은 어제 오찬 회동에서 일언반구 아무 답이 없었다”면서, 김 지사의 구속영장을 심사하는 법원을 향해 “공명정대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특검을 향해 “기간 연장을 신청해야 한다”면서, ‘김경수 영장 청구’가 불법이라며 반발하는 민주당을 향해 “특검을 마치고 나면 특검을 특검하겠다고 공갈 협박을 치는 지도부의 인식은 어느 나라 집권당 인식인가. 특검 수사 기간 연장에 협조하라”고 압박했다.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김 지사가 계속 범죄 혐의를 부인하고 증거 은폐 의혹마저 있는 상황에서 구속영장 청구는 당연하다”며 “법원은 정치적 판단을 배제하고 혐의의 중대성과 명백한 증거 등만을 고려해 공명정대하게 판단하라”고 했다.

검사 출신 김진태 의원은 개인성명을 내고 “드루킹이 구속됐는데 지시한 김경수가 멀쩡할 순 없다. 구속영장은 반드시 발부돼야 한다”며 “특검은 영장이 발부될 때까지 두번, 세번이라도 재청구하고 오히려 특검 기간을 연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은 당 회의에서 “드루킹과 김 지사가 여론조작의 공범이라는 사실이 만천하에 드러나자 급기야 여당 원내대표가 특검팀의 월권행위를 처벌하겠다며 노골적으로 특검팀을 겁박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댓글조작 사건은 민주주의 근간을 허무는 천인공노할 범죄행위로 특검에 대한 겁박은 곧 국민에 대한 겁박”이라며 “댓글 여론조작의 수혜자인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국민 앞에 석고대죄해도 부족한 마당에 권력에 취해 감히 국민을 겁박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YTN, 평화방송 라디오에서 “여당 반발이 예상됨에도 특검이 구속영장 청구를 했을 때에는 상당한 증거가 있을 것으로, 법원이 판단할 문제이지만 영장이 발부될 가능성이 더 높다고 본다”며 “(민주당이) 특검을 겁박하는 일은 더는 없어야 한다”고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