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드루킹 특검, 백원우 靑비서관 8시간 조사

드루킹 특검, 백원우 靑비서관 8시간 조사

나상현 기자
입력 2018-08-15 17:54
업데이트 2018-08-15 21: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 변호사 만나게 된 경위 등 캐물어…김경수 지사 등 사법처리 여부 검토

현직 청와대 비서관이 ‘드루킹’ 김동원(49·구속기소)씨의 인사 청탁 과정에 얽힌 의혹으로 15일 특검 조사를 받았다.
이미지 확대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 연합뉴스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
연합뉴스
이날 오전 8시 45분 참고인 신분으로 허익범 특검팀에 소환된 백원우(52) 청와대 민정비서관은 오후 4시 45분까지 8시간가량 조사를 받았다. 특검팀은 백 비서관이 지난 3월 청와대에서 드루킹의 측근인 도모(61) 변호사를 만나게 된 경위 등을 캐물었다. 조사를 마치고 나온 백 비서관은 취재진의 질문에 “성실히 잘 조사를 받았다”고만 답하고 귀가했다.

드루킹이 주도한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의 핵심 멤버이기도 한 도 변호사는 드루킹이 김경수(51) 경남지사에게 일본 오사카 총영사 후보로 추천한 인물이다. 바라던 인사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자 드루킹은 김 지사의 보좌관이었던 한모(49)씨에게 500만원을 건넨 사실을 언급하며 김 지사를 압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백 비서관은 지난 2월 말 당시 국회의원이던 김 지사로부터 “드루킹에게 반협박을 받고 있다”는 말을 들은 것으로 전해졌다.

드루킹이 지난 3월 21일 경찰에 체포된 이후 백 비서관은 도 변호사에게 만나자고 연락했고, 이들은 같은 달 28일 청와대 연풍문 2층에서 1시간 정도 대화를 나눴다. 도 변호사는 당시 상황을 ‘면접’으로 생각했다고 해명했고, 청와대도 지난 4월 “백 비서관이 도 변호사를 만난 뒤 인사에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해 특별한 조처를 취하지 않았다”며 문제 소지가 없다고 설명했다.

특검팀은 당시 백 비서관이 도 변호사를 통해 김 지사 쪽으로 쏠리는 의혹을 분산하려 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특히 백 비서관이 사정기관을 총괄하는 민정비서관인 만큼 백 비서관이 권한을 남용해 도 변호사를 회유한 정황이 포착되면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될 수 있다.

1차 수사 종료까지 10일을 앞둔 특검팀은 이날 백 비서관에 대한 조사 이후 수사 마무리 절차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특검팀은 드루킹을 비롯해 ‘둘리’ 우모(32)씨, ‘솔본아르타’ 양모(34)씨, ‘서유기’ 박모(30)씨를 추가 기소하고 ‘초뽀’ 김모(43)씨와 ‘트렐로’ 강모(47)씨 등 2명을 새로 구속 기소했다. 조만간 특검은 김 지사와 도 변호사를 비롯해 ‘삶의축제’ 윤모 변호사, 드루킹의 측근인 ‘성원’ 김모씨, 회계 담당 ‘파로스’ 김모씨 등 경공모 핵심 회원들에 대한 기소 여부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나상현 기자 greentea@seoul.co.kr
2018-08-16 1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