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14호 태풍 ‘야기’ 경로 중국 상륙할 듯…한국 폭염 지속 전망

제14호 태풍 ‘야기’ 경로 중국 상륙할 듯…한국 폭염 지속 전망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8-08-11 17:44
업데이트 2018-08-11 17: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14호 태풍 ‘야기’ 경로
제14호 태풍 ‘야기’ 경로
제14호 태풍 ‘야기’ 경로가 중국 방향으로 나아갈 것으로 예상되면서 우리나라는 태풍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게 돼 당분간 폭염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11일 기상청에 따르면 사흘 전 발생한 ‘야기’는 이날 오후 3시 현재 일본 오키나와 남쪽 140㎞ 부근 해상까지 올라왔다.

중심기압 994h㎩(헥토파스칼)로 강도는 ‘약’이고 크기는 소형인 ‘야기’는 현재 시속 27㎞로 북상 중이다.

기상청은 전날 오후 이 태풍의 진로를 놓고 3가지 시나리오를 제시했다.

이어 이날 오후에는 이 가운데 2번 시나리오가 가장 유력하다고 공식 발표했다.

유희동 기상청 예보국장은 “태풍 동쪽에 자리 잡은 북태평양 고기압이 계속 서쪽으로 확장할 것으로 보인다”며 “따라서 ‘야기’는 점차 서쪽으로 이동해 상하이 부근에서 중국에 상륙한 뒤 내륙으로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유 국장은 “태풍 접근으로 기대됐던 비에 따른 기온 하강은 없을 것이며, 당분간 폭염이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이 시나리오대로라면 ‘야기’는 월요일인 13일 오후 3시쯤 중국 칭다오 남쪽 360㎞ 부근 육상을 통과해 수요일인 15일 오후 3시쯤에는 칭다오 북서쪽 400㎞ 부근 육상에 도달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남해와 서해가 태풍의 영향권에 드는 12일 밤부터 14일까지는 해안가 침수에 대비해야 한다고 기상청은 당부했다.

앞서 기상청이 발표했던 1, 3번 시나리오는 ‘야기’가 북한을 통과하는 것이었다. 1번은 북한-중국 국경 부근, 3번은 남한과 가까운 북한 황해도 부근을 지나는 시나리오였다.

1번 시나리오대로라면 우리나라에 비가 내리면서 불볕더위의 기세가 수그러질 것으로 예상됐다. 3번 시나리오가 현실화하면 폭염이 약해지는 것을 넘어 태풍 피해를 볼 것으로 전망됐다.

앞서 미국과 일본 기상청은 3번 시나리오 실현 가능성이 크다고 봤다.

한국 기상청은 전날까지 1번 시나리오 가능성을 크게 보다가 이날 오전 2번 시나리오 실현 가능성에 비중을 두는 것으로 바꿨고, 오후에 이를 공식 발표했다.

‘야기’는 일본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염소자리(별자리)를 의미한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