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노비촉 암살기도’ 배후로 러 지목… 신규 제재 부과

美 ‘노비촉 암살기도’ 배후로 러 지목… 신규 제재 부과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8-08-09 22:44
업데이트 2018-08-09 23: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중간첩 신경안정제 중독 책임 물어

안보 관련 품목·기술 대러 수출 금지

러시아 정부가 전직 러시아 이중간첩을 독살하려 했다고 미국 정부가 결론 내렸다. 미국은 이 사건의 책임을 묻고 대규모 대(對)러시아 신규 제재에 돌입하기로 했다.
이미지 확대
미 국무부는 8일(현지시간) 지난 3월 영국 솔즈베리에서 전 러시아 이중간첩인 세르게이 스크리팔과 그의 딸 율리아가 신경안정제 ‘노비촉’에 중독된 사건과 관련, “러시아가 1991년 제정된 국제법을 위반해 자국민에 대해 치명적인 화학무기나 생물학무기를 사용했다”고 밝혔다.

미 정부는 오는 22일부터 새로운 대러 제재를 개시한다. 이 제재안은 국가 안보와 관련된 품목 및 기술의 러시아 수출을 금지하는 내용을 포함할 예정이다. 가스 터빈 엔진, 집적회로, 항공 전자 기기 등이 이에 해당한다.

미 정부 고위 관계자는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이번 제재가 러시아 경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면서 “경제 규모의 70%에 해당하는 수준이며, 러시아인 40%가 신규 제재 품목과 관련된 업체에서 근무한다”고 설명했다.

신규 제재 발효 후 90일 안에 러시아가 화학무기 사용 중단을 약속하고 이번 사건과 관련된 국제사회의 조사를 수용하지 않으면 미 국무부는 더 강력한 추가 제재에 착수하기로 했다. CNN에 따르면 추가 제재안으로는 단교, 러시아 항공사 아에로플로트의 미 영토 착륙 금지 등이 거론된다.

영국 정부는 “동맹국 미국의 진전된 조치를 환영한다”면서 “국제사회의 강력한 대응이 러시아의 도발적이고 무모한 행동에 대해 그냥 넘어갈 수 없다는 분명한 메시지를 전할 것”이라며 반색했다.

앞서 노비촉 중독 사건 발생 직후 영국 정부는 배후로 러시아를 지목했으나 러시아는 부인했다. 미 정부는 영국, 독일, 프랑스 등 유럽 동맹의 입장에 따라 미국 주재 러시아 관리와 정보 요원 등 60명을 추방했다. 미 정부가 러시아의 노비촉 사용을 공식적으로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율리아는 지난 4월, 스크리팔은 5월 각각 생존해 병원에서 퇴원했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2018-08-10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