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옥탑방살이’ 박원순 “‘99대1 사회’의 동네경제 유린 보고있다”

‘옥탑방살이’ 박원순 “‘99대1 사회’의 동네경제 유린 보고있다”

신성은 기자
입력 2018-08-08 15:31
업데이트 2018-08-08 15: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양동서 기자단 오찬간담회…“거대한 도전과제 고민중, 19일 결과 발표”

이미지 확대
박원순 서울시장이 22일 오후 강북 ‘한 달 살이’를 시작하는 강북구 삼양동의 2층 옥탑방 주택으로 향하며 주민들과 인사를 하고 있다. 박 시장은 조립식 건축물 2층 옥탑방(방 2개, 9평(30.24㎡)에서 다음 달 18일까지 기거하면서 지역 문제의 해법을 찾고 강남·북 균형발전을 방안을 모색한다. 2018. 7. 22 사진공동취재단
박원순 서울시장이 22일 오후 강북 ‘한 달 살이’를 시작하는 강북구 삼양동의 2층 옥탑방 주택으로 향하며 주민들과 인사를 하고 있다. 박 시장은 조립식 건축물 2층 옥탑방(방 2개, 9평(30.24㎡)에서 다음 달 18일까지 기거하면서 지역 문제의 해법을 찾고 강남·북 균형발전을 방안을 모색한다. 2018. 7. 22 사진공동취재단
‘강남·북 격차 해소’, ‘시민 삶의 문제 해결’ 등을 화두로 안고 관사를 잠시 떠나 강북구 삼양동 옥탑방으로 입주한 박원순 서울시장은 8일 “대한민국 ‘99대 1의 사회’가 어떻게 마을에서 동네 경제, 골목 경제를 유린하는 현장을 보고 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옥탑방 입주 19일째를 맞은 이 날 삼양동의 한 식당에서 출입기자단과 오찬간담회를 하는 자리에서 자신의 삼양동 생활과 그동안 현장을 지켜본 내용을 이렇게 소개했다.

‘99대 1의 사회’란 사회의 1%가 부를 독점하고 나머지 99%는 소외되는 경제체제를 말한다.

박 시장은 “옛날에는 동네마다 구멍가게, 양장점, 전파상, 작은 식당들이 있었는데 다 사라졌다. 큰 도로변을 중심으로 가게들이 있는데 대부분 대기업 프랜차이즈 이런 것들”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게 지금 단순히 서울의 한 동네만의 문제가 아니다. 서울시 전체, 대한민국 전체의 문제”라며 “서울시가 어떻게 하면 (이런) 거대한 도전과제에 답을 내릴 수 있을까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달 22일 옥탑방에 입주한 박 시장은 강북구의 현장 곳곳을 돌며 시민을 만나면서 강남·북 균형발전, 시민 삶 개선 등을 고민하고 구상해왔다. 박 시장은 오는 19일 ‘옥탑방 한 달 살이’를 통해 마련한 각종 정책과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박 시장은 “울퉁불퉁한 도로 보수 문제, 삼양동 꼭대기에 도시가스가 안 들어가는 200여개 집들의 문제 등 간단한 일들은 이미 해결했다”며 “여기 들어오면서 갖고 온 큰 화두들은 하루아침에 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또 “현장에서 보면 정말 많은 대안이랄까 이런 게 많이 나온다”며 “제가 뭘 만들어냈다기보다는 시민들이 스스로 갖고 있었던 것 같다”고 덧붙였다.

박 시장은 옥탑방 생활에 대해 “불편한 것이 하나도 없다”며 “더위는 결국 서늘함에 질 것이다. 고통은 늘 이후에 즐거움으로 보상될 것이다. 덥고 좀 힘들지만, 서울의 미래에 여전히 도움이 되는 단서를 제공하기 마련”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얼린 물통을 수건으로 단 천연에어컨, 부채 등 각종 더위나기 용품이 전국 곳곳에서 답지한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이어 “사람들은 저보고 ‘체험하러 왔다’, ‘쇼 한다’고 하지만 저는 체험하러 온 게 아니라 살러 왔고, 문제를 해결하러 왔고 일을 하러 왔다”고 강조했다.

다만 “시민들 만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죄 없는 아내, 직원들, 강북구 직원들 생고생하고 있어서 미안한 마음이 있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에는 박 시장의 옥탑방 옆집에서 40대 남성이 숨진 지 수 일 만에 발견되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다.

박 시장은 “가슴 아프다. 들어보니 아직 40대 청년이고, 장애인이더라”며 “도시에서 이런 외로운 죽음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고 또 하나의 과제를 받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찾아가는 동주민센터’에 의해 고독하게 사는 사람들을 찾아 사례발굴을 해서 배타적 입장이더라도 돌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사건의 전반적인 상황을 되돌아봐서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종합대책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