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세계 온라인 사업 확대 행보 일단 ‘주춤’

신세계 온라인 사업 확대 행보 일단 ‘주춤’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8-08-06 17:52
업데이트 2018-08-07 01: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조 유치 신설법인 연내 설립 불투명…하남 온라인센터도 주민 반대로 차질

신세계그룹이 야심차게 추진하고 나선 온라인 사업 확대 구상이 당초 계획보다 지연되는 모양새다. 정용진 부회장은 올해 초 외국계 투자운용사 2곳에서 1조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해 온라인 사업을 강화하고 올해 안으로 온라인 신설 법인을 설립하겠다고 선포했다. 그러나 신설 법인의 연내 설립이 불투명한 상황인 데다 온라인 사업의 핵심 동력으로 추진하던 경기 하남 온라인센터 건립도 무기한 답보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6일 업계와 신세계 등에 따르면 신세계그룹은 지난 3월 2만 1422㎡(약 6480평) 규모의 경기 하남 미사지구 자족시설용지에 대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972억원 규모의 매매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었으나, 지역 주민들의 반대로 계약이 무기한 연기됐다.

신세계는 이곳을 온라인 물류센터와 각종 첨단 시설을 갖춘 온라인 신설 법인의 핵심 시설로 활용한다는 구상이다. 그러나 주민들은 물류센터 입점에 따른 교통난 및 안전·환경 문제 증가를 우려해 반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연내 목표였던 온라인 신설 법인의 출범 시기도 내년 초로 잠정 연기된 상태다. 업계에서는 내년 3월 주주총회에서 현재 신세계백화점과 이마트로 나뉘어 있는 온라인 사업부를 분사해 통합하는 안건 승인을 거친 뒤에야 본격적으로 온라인 사업 확대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다.

신세계 관계자는 “신설 법인 출범이 올해 말이 될지 내년 초가 될지 구체적으로 정해진 바는 없지만, 내부적으로 인력이나 사업 구조를 개편하는 등 정리 작업이 필요한 데다 해외 투자 유치 활동 상황 등을 감안해 일정을 조정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하남 온라인센터와 관련해서도 “하남 부지 낙찰 직후 6월 지방선거 등이 겹치면서 일정이 지연됐지만 가까운 시일 안에 본격적으로 주민들과의 대화에 나설 것”이라면서 “주민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지역 발전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한다는 전체 투자 계획과 취지 등을 설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8-08-07 1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