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두로 ‘암살 드론’에 C4폭탄 2kg 탑재… 용의자 6명 체포

마두로 ‘암살 드론’에 C4폭탄 2kg 탑재… 용의자 6명 체포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8-08-06 23:10
업데이트 2018-08-07 02: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산 민수용 제품… 드론 2대로 공격

당국, 美·콜롬비아 개입 ‘음모론’ 초점
마두로 국정 장악력 확대 계기로 활용
이미지 확대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로이터 연합뉴스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로이터 연합뉴스
베네수엘라 정부가 지난 4일(현지시간)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 암살 시도에 사용된 드론은 중국산 민수용 제품으로 ‘제4형 복합 폭발물질’(C4)로 불리는 가소성 폭탄이 탑재됐다고 밝혔다. 마두로 정부는 암살범들이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는 물건들이라는 사실은 축소한 채 콜롬비아·미국이 개입한 국가전복 음모론을 앞세우며 국정 장악을 위한 계기로 활용하고 있다.

5일 로스앤젤레스타임스에 따르면 네스토르 루이스 레베롤 베네수엘라 내무장관은 “대통령 암살 공격에 사용된 2대의 드론에는 각 1㎏의 C4가 탑재됐다”고 공개했다. 레베롤 장관은 “반경 50m 내 살상이 가능한 폭발물 양이며, 드론은 중국 DJI사가 제작한 M600 제품”이라고 덧붙였다. C4는 찰흙처럼 손으로 주물러 모양을 변화시킬 수 있는 가소성 폭탄으로 중요 시설을 파괴하기 위해 기둥 등에 부착해 쓰고, 때로는 자살폭탄 공격 용도로도 사용된다. 항공촬영 등에 쓰이는 M600 드론은 1대당 가격이 5000~6000달러 수준이다.

베네수엘라 정부는 대통령 암살 시도 용의자 6명도 체포했다고 밝혔으나 용의자들 신원은 공개하지 않았다. 이들 중 1명은 지난해 군 기지 공격 혐의로 체포 영장이 이미 발부된 인물이고, 다른 1명은 2014년 반정부 시위에 참가해 체포된 경력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레벨로 장관은 “보안요원들이 당시 행사장에서 마두로 대통령을 향해 움직이던 드론 1대를 격추했고, 다른 1대는 인근 건물에 충돌한 뒤 폭발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호르헤 아레아사 외무장관은 “이번 공격은 마이애미·보고타(콜롬비아 수도)·카라카스(베네수엘라 수도)로 연결되는 축의 소행이라는 것에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는 미국 마이애미에 위치한 망명 조직이 자금을 대고 콜롬비아 우파 정권이 베네수엘라 내 반정부 조직과 연계해 정권 전복을 도모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콜롬비아와 미국은 개입설을 부인했다. 범야권모임인 광역 전선은 “정부가 이번 사건을 이용해 정부에 반대하는 인사들을 범죄자로 만들고 인권침해와 억압의 강도를 높일 것”이라고 우려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8-08-07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