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조 담당’ 목장균 삼성전자 전무 소환… 삼성전자 임원 첫 공개소환

‘노조 담당’ 목장균 삼성전자 전무 소환… 삼성전자 임원 첫 공개소환

나상현 기자
입력 2018-07-31 14:28
업데이트 2018-07-31 14: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성노조 와해’ 의혹을 파헤치는 검찰이 31일 수사 개시 이후 처음으로 삼성전자 임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하면서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삼성 노조와해 의혹’ 검찰 소환되는 전 삼성전자 전무
‘삼성 노조와해 의혹’ 검찰 소환되는 전 삼성전자 전무 삼성 노조와해 공작을 기획한 혐의를 받는 삼성전자 전 노무담당 전무 목모(54)씨가 31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으로 소환되고 있다. 2018.7.31 연합뉴스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부장 김수현) 이날 오전 10시 목장균 전 삼성전자 노무담당 전무를 소환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삼성전자의 자회사인 삼성전자서비스 임직원은 여러 차례 소환했지만, 삼성전자 임원을 공개적으로 부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목 전 전무는 이날 검찰에 출석하며 “누구한테까지 보고했나”, “노무사한테 직접 컨설팅 받았나”라는 취채진의 질문에 아무런 대답도 하지 않고 청사 안으로 들어갔다.

목 전 전무는 2011년 삼성전자 미래전략실 인사지원팀 상무를 시작으로 지난해까지 인사팀 전무로 근무했다. 검찰은 목 전 전무가 자회사인 삼성전자서비스 지역센터를 위장폐업하고 노조원 일감을 줄여 압박하는 과정에 개입했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특히 검찰은 목 전 전무가 삼성전자의 노조활동 방해 부서인 ‘즉시대응팀’ 소속으로 활동하면서 노조와해 지침을 내려 보낸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검찰은 목 전 전무가 이미 구속된 삼성전자서비스 종합상황실장 최모 전무 등과 함께 매주 노조대응 회의를 한 정황도 확보했다.

앞서 검찰은 삼성전자서비스 관계자들에 대한 소환조사 및 신병확보를 거쳐 삼성 측 노무사와 경찰 정보관 등 외곽 수사에 집중해왔다. 이어 삼성전자 인사팀 핵심을 정면으로 겨누기 시작하는 검찰은 목 전 전무를 넘어서 박근혜 정부 당시 경찰 수뇌부와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삼성전자 고위층 간부까지 수사망을 넓힐지 주목된다.

나상현 기자 greent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