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의 적” “분열 선동”…트럼프·NYT 발행인 ‘썰전’

“국민의 적” “분열 선동”…트럼프·NYT 발행인 ‘썰전’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7-30 22:26
업데이트 2018-07-30 23: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트럼프, NYT와 비공개 회동 언급하며
“망해가는 NYT·WP 가짜뉴스” 폭풍트윗
발행인도 성명 내고 “왜 약속 깨나” 비난
CNN·WP 이어 주류 언론들과 전면전
11월 중간선거 앞두고 지지층 결집 의도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CNN과 워싱턴포스트(WP)에 이어 뉴욕타임스(NYT)에 ‘시비’를 걸며 언론과 ‘전면전’에 나섰다. 이는 오는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북·미 정상회담과 무역전쟁 등 트럼프 정부가 내세우는 성과를 비판하는 언론은 ‘가짜뉴스’라며 확실히 ‘선’을 그어 자신의 지지층을 결집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트위터에 “‘트럼프 발작 증후군’에 걸린 언론들이 정부의 내부 논의를 전한다. 그것은 기자들뿐 아니라 많은 사람의 생명을 위태롭게 한다. 매우 비애국적이다”면서 “언론의 자유에는 뉴스를 정확하게 보도할 책임이 뒤따라야 한다”고 미 현지 언론을 싸잡아 비판하는 폭풍 트윗을 이어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정확하게 미디어가 정부에 대해 보도하는 것의 90%가 부정적”이라면서 “특히 망해가는 NYT와 아마존 WP(WP의 비하 표현)는 매우 긍정적인 성과에 대해서조차 오직 나쁜 기사들만 쓴다. 그들은 절대 바뀌지 않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언론 비판 폭풍 트윗은 트럼프 대통령이 아서 그레그 설즈버거 NYT 발행인과의 지난 20일 만남에 대한 ‘비공개’ 약속을 깨면서 시작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트위터에 “엄청난 양의 가짜뉴스를 하는 미디어들에 대한 얘기, 그리고 가짜뉴스가 어떻게 ‘국민의 적’이 되고 있는지를 얘기했다. 슬프다”라며 설즈버거 발행인과 만남을 9일 만에 공개했다.

이에 설즈버거 발행인은 성명을 내고 “대통령의 트윗은 (비공개) 회동을 공개한 것”이라며 약속을 깬 트럼프 대통령을 비난했다. 설즈버거 발행인은 “나는 대통령에게 직접 그의 말들이 분열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점점 더 위험해지고 있다고 말했다”면서 “(대통령이 주장하는) 가짜뉴스라는 말은 사실도 아닐뿐더러 해롭기까지 하다. 또 저널리스트들에게 국민의 적이라는 꼬리표를 붙이는 것이 훨씬 더 걱정스럽다고 말했다”며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을 정면으로 치받았다.

워싱턴의 한 소식통은 “트럼프 대통령이 비공개 약속을 깨면서까지 주류 언론 공격에 나선 것은 자신을 비판하는 언론에 가짜뉴스라는 확실한 프레임을 씌우려는 의도”라며 “중간선거에 앞서 주류 언론 공격에 흔들리지 않겠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라고 해석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3일 “WP는 (WP를 인수한) 아마존의 값비싼 로비스트에 지나지 않는다”고 비판했으며, 지난 13일 미·영 정상회담 후 기자회견에서는 “가짜뉴스 CNN의 질문은 받지 않겠다”고 세 번이나 되풀이하며 망신을 주기도 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07-31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