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동연 “한국차 관세 제외해 달라”…美에 요청

김동연 “한국차 관세 제외해 달라”…美에 요청

황비웅 기자
황비웅 기자
입력 2018-07-22 18:06
업데이트 2018-07-22 18: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므누신 재무 만나 무역전쟁 진화 총력

‘한국기업 이란 제재 예외’ 협조 요청도
므누신 “모든 중국산 관세 부과 가능성”
이미지 확대
미국 재무장관과 악수하는 김동연 부총리
미국 재무장관과 악수하는 김동연 부총리 김동연(왼쪽)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이 21일(현지시간) 아르헨티나 수도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면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2018.7.22
기획재정부 제공
오는 25일까지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 회의에서도 무역전쟁이 주요 이슈다. 정부는 미국을 만나 수입자동차의 고율 관세 대상에서 한국차를 제외해 줄 것을 요청했다. 반면 미 정부는 중국산 모든 제품에 관세를 부과할 준비가 돼 있다는 위협의 현실화 가능성을 밝혔다. 오는 11월 미국의 중간선거까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현 강경 기조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1일(현지시간)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과 양자 면담을 갖고 수입자동차 고율 관세 대상에서 한국차를 제외해 줄 것을 요청했다. 기재부에 따르면 김 부총리는 “미 상무부가 진행 중인 자동차 안보 영향 조사에 우려를 표명한다”며 “한국을 관세 부과 대상에서 제외해 줄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말했다.

미 상무부는 트럼프 대통령의 지시로 수입자동차와 부품 등이 국가 안보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있다. 조사 결과에 따라 수입 제한조치가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 김 부총리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및 개정 협상을 통해 양국 간 공정한 무역이 이뤄지고 있는 만큼 우리나라에 대한 자동차 관세 부과는 부적절하다”고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미국의 이란 제재와 관련해 “한국 정유사와 다수 중소기업이 이란과 교역 중”이라면서 “한국이 미국의 대이란 제재 예외국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해 달라”고 협조를 요청했다. 므누신 장관은 “이 문제에 대해 계속 협의하자”고 답변했다.

한편 므누신 장관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미국이 중국산 수입품 전액에 관세를 부과할 가능성을 경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 등이 전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0일 CNBC 인터뷰에서 중국과의 무역 불균형이 “엄청나게 기울어져 있다”면서 “난 5000억 달러(약 567조 7500억원)까지 갈 준비가 돼 있다”고 경고했다. 지난해 미국의 중국산 수입 전체 규모는 5050억 달러였다. 트럼프 정부는 지난 6일 5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25%의 고율 관세를 부과했고 10일에는 20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10% 추가 관세를 부과한다는 계획을 내놨다.

세종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서울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2018-07-23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