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중 무역전쟁, 시간은 결국 중국의 편 … 한국, 플랫폼과 금융에서 중국 공략해야”

“미·중 무역전쟁, 시간은 결국 중국의 편 … 한국, 플랫폼과 금융에서 중국 공략해야”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18-07-20 16:39
업데이트 2018-07-20 16: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중 무역전쟁이 장기적으로는 중국의 승리로 끝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또 우리나라는 중국에 스마트폰과 자동차 등 ‘가성비’로 승부하는 제품을 수출하던 차원을 넘어 플랫폼과 첨단산업, 금융에서 기회를 찾아야 한다는 주문도 나왔다.

전병서 중국경제금융연구소장은 20일 제주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43회 대한상공회의소 제주포럼에서 ’시진핑2기 중국경제 대전망‘을 주제로 강연에 나서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을 ’어공(어쩌다 공무원)‘과 ’늘공(늘 공무원)‘에 비유했다. 전 소장은 “트럼프는 당장의 표심에 목숨을 걸 수밖에 없지만 시진핑은 집권 2막을 열며 황제의 자리에 등극했다”면서 “표심은 언제나 변하지만, 중국 공산당의 정책은 변함없다”라고 분석했다. 전 소장은 “절대적 힘은 트럼프에 있지만, 시간은 시진핑의 편”이라면서 “‘어공’과 ‘늘공’의 싸움은 결국 늘공의 승”이라고 내다봤다. 2032년에는 경제적으로, 2050년에는 군사적으로 중국이 미국을 앞지를 것이라고 전 소장은 전망했다.

당장 단기적으로는 중국이 한발 물러서면서 미국에 유리하게 흐를 것이라는 게 전 소장의 관측이다. 전 소장은 “미국이 2000억달러 규모의 무역보복을 시사한 뒤 중국이 가만히 있는 것은 공화당의 재집권에 중국이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공화당은 제조업 등 전통산업에, 민주당은 금융과 정보기술(IT)산업에 강한데, 중간선거에서 민주당이 승리하면 중국은 자신들의 취약 산업인 금융과 IT에서 미국에 밀리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전 소장은 “중국은 공화당을 파트너로 선택해 자신들의 강점인 제조업 등 전통산업에서 미국과 겨룰 것”이라면서 “오는 중간선거를 앞둔 9월에 중국이 져 주는 형국을 내보일 가능성이 크다”라고 말했다.

전 소장은 우리나라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의 내수시장에 주목해 대응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조업에서의 ‘가성비’로 승부하던 전략을 버리고 신산업에서 해법을 찾아야 한다는 주장이다. 전 소장은 “1인당 국민소득 1만달러 진입을 눈앞에 둔 중국은 전세계 명품의 46%를 사들인다”면서 “중국은 더이상 가성비로 승부할 시장이 아니다. 가격이 비싸도 중국인들을 매혹할 수 있는 ‘가심비’로 승부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 소장은 “한국은 중국의 내수시장과 금융, 첨단산업에서 길을 찾아야 한다”면서 “중국은 14억명이 스마트폰으로 연결된 나라로, 지금처럼 스마트폰을 팔 게 아니라 가입자 데이터를 확보하는 플랫폼을 공략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서귀포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