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문 대통령 겨냥 “무례한 궤설… 쓸데없는 훈시질”

北, 문 대통령 겨냥 “무례한 궤설… 쓸데없는 훈시질”

입력 2018-07-20 10:29
업데이트 2018-07-20 10: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4월 27일 판문점 평화의집 2층 회담장에서 열린 남북 정상회담에 앞서 밝은 표정으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4월 27일 판문점 평화의집 2층 회담장에서 열린 남북 정상회담에 앞서 밝은 표정으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북한이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직후 ‘지지부진’한 비핵화 후속 조치와 관련해 북미 모두에게 각성을 촉구한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 “무례무도한 궤설에 누가 귓등이라도 돌려대겠는가”라며 “쓸데없는 훈시질”이라고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20일 ‘주제넘는 허욕과 편견에 사로잡히면 일을 그르치기 마련이다’라는 제목의 개인 필명 논평에서 “경악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은 갑자기 재판관이나 된 듯이 조미(북미) 공동성명의 약속을 지키지 않을 경우 그 누구가 ‘국제사회로부터 엄중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감히 입을 놀려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조미 쌍방이 싱가포르 공동성명 이행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현실에 눈을 감고 주제넘는 예상까지 해가며 늘어놓는 무례무도한 궤설에 누가 귓등이라도 돌려대겠는가”라며 “쓸데없는 훈시질”이라고 비난했다.

신문은 남한 당국이 ‘대결시대의 사유’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우리는 남조선 당국의 말과 행동을 예리하게 주시하고 있다. 요즘 통일부 당국자들이 때 없이 늘어놓는 대결 언동도 스쳐 지나지 않고 있다”고 엄포를 놓았다. 그러면서 “충고하건대 남조선 당국은 이제라도 제정신을 차리고 민심의 요구대로 외세 추종이 아니라 진정으로 자주통일의 길, 우리 민족끼리의 길에 나서야 한다”고 했다.

북한은 남북관계가 훈풍 모드인 현재의 분위기 속에도 불구하고 비핵화 문제는 여전히 북미 간 사안이란 점을 분명히 밝힘으로서 문 대통령의 촉구를 ‘지나친 간섭’으로 치부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는 또 북한이 향후 전개될 남북 간 협력 관계에서 주도권을 잃지 않으려는 속내를 드러낸 것으로도 읽힌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