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성형수술하면 베이징 신공항서 비행기 못 탈수도

성형수술하면 베이징 신공항서 비행기 못 탈수도

입력 2018-07-19 11:35
업데이트 2018-07-19 23: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년 10월 운항 예정인 베이징 신공항에 안면인식 기술이 도입된다. 한국의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를 설계한 고 자하 하디드의 작품인 베이징 신공항은 도심에서 남쪽으로 50㎞ 떨어진 지점에 들어선다.
이미지 확대
내년 완공 예정으로 건립 중인 베이징 신공항. 출처: 베이징어닷컴
내년 완공 예정으로 건립 중인 베이징 신공항. 출처: 베이징어닷컴
 신공항은 현재 연간 1억명의 승객이 이용하는 베이징 서우두 공항의 교통량을 분담할 예정으로 중국 여객기의 고질병인 연착을 줄이고 효율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공항의 전체적인 설계는 봉황이 5개의 날개를 펼치고 있는 형상이다.

 120억 달러가 투입된 신공항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직접 설계한 신도시 슝안신구의 수요를 감당하게 된다. 슝안신구는 과도하게 밀집된 베이징의 수도 기능 가운데 일부 행정 기능을 허베이성으로 이전하며 환경 친화적인 생태도시로 건립될 예정이다.

 신공항에 도입되는 안면인식 기술은 승객의 얼굴을 국가 신분증 데이터베이스와 대조해서 확인하는 기능을 하게 된다. 공항 당국은 승객들의 수하물과 얼굴을 대조할 수 있어 유실물도 쉽게 주인을 찾고 보안 점검 시간도 줄일 수 있다.

 베이징 신공항에 도입될 안면인식 시스템은 상하이 기술기업 ‘이투’와 홍콩대 출신 전문가들이 세운 ‘센스타임’이 서로 경쟁 중이다. 센스타임은 이미 청두, 하이코우 등의 공항과 30개 이상 기차역의 안면인식 시스템 도입에 참여했다.

 일상 생활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중국의 안면인식 기술은 세계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는다. 이미 콘서트장과 같은 대중이 운집하는 곳에서 안면인식 기술을 통해 체포한 범죄자 숫자가 여러 명이다. 경찰은 안면인식 시스템이 장착된 안경을 쓰고 용의자를 체포한다. 공공질서 위반 적발 등 치안 뿐 아니라 유통, 금융, 의료, 여행 등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으로 확산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아마존의 안면인식 소프트웨어 판매가 논란을 낳았지만 중국에서는 사생활 침해에 대한 별다른 반발 없이 안면인식 기술이 빠르게 확산중이다. 세계 안면인식 시장 규모는 2016년 23억달러에서 2021년이면 65억달러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에서 출발하는 국제선 승객의 4.3%를 맡고 있는 대한항공도 신공항이 건설되면 일부 노선을 옮겨서 운항할 것으로 알려졌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