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총리 “유명 대기업 내부 이상한 행태…일대 각성 촉구”

이총리 “유명 대기업 내부 이상한 행태…일대 각성 촉구”

입력 2018-07-18 09:49
업데이트 2018-07-18 09: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안조정회의서 “타인 인격·명예에 놀랍도록 둔감”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이낙연 총리
발언하는 이낙연 총리 1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세종-서울 간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이낙연 총리가 발언하고 있다. 2018.7.18 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는 18일 “요즘 우리는 유명 대기업 내부의 이상한 행태를 접하고 있다. 최고경영자가 그렇게 하면, 그 아래에서도 비슷한 일이 연달아 자행될 가능성이 있다”며 “일대 각성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직장 등에서의 괴롭힘 근절대책’과 관련해 이같이 밝혔다.

최근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직원들은 각종 ‘갑질’ 논란의 중심에 선 총수 일가의 경영 일선 퇴진을 촉구하는 중이다.

이 총리는 “국가인권위원회 조사에 따르면 직장인의 73.3%가 직장에서 괴롭힘을 경험했고, 12%는 거의 날마다 괴롭힘을 당한다고 한다”며 “직장에서의 괴롭힘에도 수직적, 단세포적 의식이 작동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 사회는 타인의 인격과 명예에 놀랍도록 둔감하다”며 “사람들은 빠르게 고학력화, 고소득화, 고령화하는데 타인의 인격과 명예를 거칠게 대한다는 것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유가 어디에 있든지, 이런 상태로는 우리가 선진사회로 갈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 총리는 “젊은 세대는 자신의 인격이나 명예를 상사가 부당하게 훼손하는 것을 더는 묵인하지 않는 방향으로 바뀌고 있다. 그런데도 상사들의 의식은 젊은 세대의 변화를 따라잡지 못하는 것 같다”며 “이런 직장은 이제 지속 가능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총리는 행정안전부와 보건복지부 등 관계부처에 폭염으로 인한 취약계층 사망사고가 더 없도록 하라고 지시하고, 산업통상자원부에는 전력수요 급증 대비를 당부했다.

아울러 ‘강제집행제도 개선방안’과 관련해서는 “우리는 궁중족발 사건을 기억한다. 노량진 수산시장의 답답한 상태도 아실 것”이라며 “강제집행제도가 부닥친 문제들”이라고 말했다.

이어 “법 집행과 인권보호, 이 두 가지 가치가 충돌하는 것”이라며 “국회에 관련 법안들이 제출돼 있으나 논의가 몹시 더디다. 합리적 조정방안을 모색해 봤으면 한다”고 주문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