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런던 스타디움 네이밍 스폰서 구하는 데 세금 6억원 낭비

런던 스타디움 네이밍 스폰서 구하는 데 세금 6억원 낭비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7-18 16:10
업데이트 2018-07-18 1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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잉글랜드 프로축구 웨스트햄이 지난 2016년부터 홈 구장으로 사용하고 있는 런던 스타디움의 네이밍 스폰서를 찾기 위한 노력에 세금이 45만 파운드(약 6억 6500만원) 이상 낭비됐다.

이 스타디움은 2012년 런던올림픽 주경기장으로 쓰기 위해 1억 9000만 파운드를 들여 짓기로 했다가 나중에 축구 경기장으로 쓸 수 있도록 설계를 변경하는 바람에 3억 2300만 파운드를 들여 건립됐다. 소유주인 런던유산개발주식회사(LLDC)는 이렇게 많은 돈을 쓰고도 아직 기업을 영입하지 못해 계속 찾고 있다.

두 대행업체가 기업을 물색하겠다고 나섰는데 2013년부터 IMG가 26만 파운드의 세금을 챙겼고, ESP가 2015년 3월부터 16개월 동안 스폰서 기업을 찾는다며 18만 7000파운드의 세금 지원을 받았다.
하지만 두 기업과 계약 성사 전에 어그러졌다. 손전화 업체 보다폰은 6년 동안 2000만 파운드를 지불하는 네이밍 계약 성사 직전에 지난해 5월 발을 뺐다. 인도 재벌 마힌드라는 예전에 관심을 내비친 적이 있다. 현재로선 아무런 논의도 없어 전문가들은 네이밍 스폰서를 찾는 데 몇년이 걸릴 수도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웨스트햄 구단은 연간 임대료로 250만 파운드를 내고 있는데도 앞으로 이 스타디움의 10년 누적 적자는 1억 4000만 파운드로 추정된다. 아무리 스폰서십을 통해 메우더라도 감당이 안되는 금액이라고 방송은 전했다.

지난해 12월 연간 2000만 파운드씩 까먹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온 뒤 사디크 칸 런던 시장은 이 경기장 문제를 손수 관할하겠다고 선언했다. 글로벌 자산평가사인 더프 앤드 펠프스는 연간 네이밍 권리 대가가 480만 파운드로 치솟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스폰서십 전문가인 팀 크로는 축구가 아닌 행사를 더 많이 유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영국의 스포츠 스폰서십은 오랜 시간 주로 브렉시트 때문에 물러터졌다. 비즈니스는 불확실성을 가장 싫어하는데 누구에게라도 장기 스폰서십을 맺자고 하면 좋다고 할 리 없다”고 단언했다.

지난해 이 스타디움에서는 세계육상선수권과 세계장애인육상선수권을 개최했다. 올 여름에는 6개의 매진된 콘서트가 계획돼 있다.

이 경기장에서의 세 번째 시즌을 준비하고 있는 웨스트햄 구단이 직접 파트너를 구해보라는 제안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구단은 2013년에 99년 기한의 구장 사용권을 따냈는데 관리직 채용, 골포스트, 코너플랙, 청소 및 회전식 개찰구 운영업체 등의 비용을 지불하지 않는 조건이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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