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림, 석유화학·에너지 분야 글로벌 ‘디벨로퍼’ 도약

대림, 석유화학·에너지 분야 글로벌 ‘디벨로퍼’ 도약

조현석 기자
조현석 기자
입력 2018-07-17 16:10
업데이트 2018-07-17 16: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대림은 아시아 4위 규모의 NCC와 독자 기반 기술의 고부가 폴리머 생산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사진은 여수 석유화학 단지 고밀도 폴리에틸렌 공장.  대림산업 제공
대림은 아시아 4위 규모의 NCC와 독자 기반 기술의 고부가 폴리머 생산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사진은 여수 석유화학 단지 고밀도 폴리에틸렌 공장.
대림산업 제공
대림은 석유화학과 에너지 분야의 글로벌 ‘디벨로퍼’(사업 전 과정에 참여하는 개발사업자)로 도약하고 있다. 차별화된 기술력과 다양한 사업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에서 디벨로퍼 사업 기회를 선점할 전략이다.

대림은 지난 40여년 동안 국내에서 석유화학 공장을 운영하며 전문적인 기술력과 노하우를 쌓았다. 국외에서 원자력, 석탄화력, LNG, 수력, 바이오매스 발전소까지 다양한 에너지 발전 공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최근에는 미국, 호주, 파키스탄 등에서 연달아 가시적인 성과를 내며 세계 무대로 입지를 넓히고 있다.

대림은 아시아 4위 규모의 NCC와 독자 기반 기술의 고부가 폴리머 생산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2015년 루브리졸과 폴리부텐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 국내 최초로 석유화학산업의 본고장인 미국에 석유화학 기술을 수출했다.

대림은 동남아, 인도, 중남미 등 신흥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중장기적인 전략을 세웠다. 이를 위해 2013년 에너지 사업을 전담하는 대림에너지를 설립해 국내외에서 민자발전 사업을 진행 중이다.

대림은 호주 퀸즐랜드 주에 위치한 851㎿ 밀머란 석탄화력발전소 지분을 인수하면서 해외 에너지 시장에 진출했다. 올해 3월에는 대림에너지가 개발한 파키스탄 하와(HAWA) 풍력발전소가 상업운전에 돌입하면서 세계 시장에서 차츰 성과를 내고 있다. 국내에서는 경기 포천복합화력발전소와 경기 평택 포승 바이오매스발전소 등 민자 발전소 2곳에서 전력을 생산하고 있다. 대림은 직접 발전소를 운영하면서 연료 조달, 발전소 유지보수, 효율적인 전력 공급 등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노하우를 습득해 글로벌 에너지 분야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선보이겠다는 복안이다.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2018-07-18 5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