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성 검사에 대한 선입견 바꾸는 것이 개혁의 시작”

“여성 검사에 대한 선입견 바꾸는 것이 개혁의 시작”

김균미 기자
입력 2018-07-17 22:20
업데이트 2018-07-18 0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지현 검사 사건 진상조사단장 끝으로 민간인 된 조희진 前 지검장

‘여성 1호’라는 수식어를 달고 지낸 조희진(56) 전 서울동부지검장. 미투 운동을 촉발한 서지현 검사의 성추행 사건 진상규명 및 피해회복 조사단장을 끝으로 지난달 22일 28년간의 검사 생활을 접고 ‘민간인’으로 돌아왔다. 홀가분해 보였다.
이미지 확대
지난달 퇴임한 ‘여성 1호 검사장’인 조희진 전 서울동부지검장이 지난 16일 서울신문과 만나 28년 검사 인생에 대한 소회를 밝히고 있다. 최해국 선임기자 seaworld@seoul.co.kr
지난달 퇴임한 ‘여성 1호 검사장’인 조희진 전 서울동부지검장이 지난 16일 서울신문과 만나 28년 검사 인생에 대한 소회를 밝히고 있다.
최해국 선임기자 seaworld@seoul.co.kr
서 검사가 검찰 측 증인으로 법정에 출석해 안태근 전 법무부 검찰국장과 가림막을 사이에 두고 첫 대면한 지난 16일 서울신문과 만난 그는 “서 검사가 힘들었을 텐데, 재판에서 좋은 결과가 나오길 바란다”며 말을 아꼈다. 재판이 진행 중이어서 언급은 자제했지만 조사단의 수사 결과에 대한 검찰 안팎의 평가에는 아쉬움을 많이 표시했다.

“검찰 내부에서도 이견과 반대가 많았지만 성추행 피해자에게 인사상 불이익을 준 안 전 국장을 직권남용으로 불구속 기소한 것은 처음 있는 일로 의미가 적지 않다”면서 “인사위원회의 역할 강화 등 조사단에서 건의한 개선안이 받아들여진 것도 성과”라고 자평했다.

1990년 서울지검 형사부에 처음 발령을 받고 2013년 한국 최초 여성 검사장에 이어 지난해 첫 여성 검찰총장 후보에 지명될 때까지 수많은 ‘여성 1호’ 기록을 세웠다. 조 전 지검장 이전에 여성 검사가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몇년 안돼 판사나 변호사로 자리를 옮겼다. 부임 초 검찰 내부에서는 조 전 지검장도 얼마나 버티겠느냐는 회의적 시선이 많았다.“업무 그 자체보다 ‘여성 1호’로만 부각될 때는 불편했다. 여성 검사여서 득을 본 측면도 있지만, 기회가 충분히 주어지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면서 “유리천장을 깨려 노력했다”고 말했다. 지금은 전체 검사 2158명 중 여성 검사가 650명으로 30%가 조금 넘는다. 1987년 조 전 지검장이 사법시험에 합격할 당시 300명 중 여성은 8명이었던 것과는 비교도 안 되지만 부부장검사 이상 여성 간부는 52명으로 7.98%에 불과하다.

조 전 지검장은 형사부 검사로 주로 일했다. 여성과 청소년 범죄, 성폭력 사건들을 많이 수사하면서 자연스럽게 이쪽으로 전문성이 키워져 법무부 첫 여성정책담당관을 지냈다. 천안지청장, 제주지검장, 의정부지검장을 지낸 그는 “특수, 공안사건을 담당하는 여성 검사들이 늘고 있다”면서 ”경력 여성 검사 중에 강력부만 지망하는 이도 있다”며 편견을 경계했다.

“검찰 내부에는 여성 검사들이 남성 동료들에 비해 사명감이 부족하고, 더 큰일(사건)을 하기보다 주어진 일만 하려 한다는 선입견이 있다”고 지적하고 “여성 검사에 대한 고정 틀을 만들어 놓고 폄하하는 것은 잘못이며 이를 바꾸는 것이 개혁의 시작”이라고 강조했다.

후배 여성 검사들에게도 “검사로서의 사명감과 집중력, 체력 단련이 중요하다”면서 “수사로 성과를 내고, 인사나 처우 등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낼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아직 무엇을 할지 결정하지 않았지만 법조인으로서 사회적 약자를 돕는 일을 한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

김균미 대기자 kmkim@seoul.co.kr
2018-07-18 3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