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하와이 킬라우에아 화산 분출, 용암 유람선 떨어져 23명 부상

하와이 킬라우에아 화산 분출, 용암 유람선 떨어져 23명 부상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7-17 15:06
업데이트 2018-07-17 15: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하와이주 국토천연자원부 제공
미국 하와이주 국토천연자원부 제공
미국 하와이주 킬라우에아 화산이 분출, 용암에 튄 바위들과 파편들이 지나던 유람선 천장을 뚫고 떨어져 23명이 다쳤다.

주정부 관리들에 따르면 배 난간에 다리를 걸고 앉아 있던 승객의 다리가 부러졌고 다른 이들은 화상을 입었다며 경위를 파악 중이라고 밝혔다. 이 유람선은 화산이 분출하자 용암이 바다에 떨어지는 장면을 조금 더 가까이에서 지켜보고 싶다는 승객들의 요청에 따라 운항 중에 이같은 변을 당했다고 영국 BBC가 전했다. 부상자들은 병원으로 후송됐다.

이 화산은 지난 5월에도 분출해 유독 개스와 용암 바위를 지금까지도 쏟아내고 있다.

여자친구 에린과 함께 배 안에 있다가 끔찍한 경험을 한 윌 브라이언은 “(용암이) 날아온다는 것을 보고도 피할 수가 없었다. 타고 있던 작은 배 안에 최악의 파편이 떨여졌다. 몸을 숨길 공간이 6m정도 밖에 안 됐는데 모두가 그곳에 숨으려 했다. 정말 끔찍한 일이었다”고 몸서리를 쳤다. 이어 “잠시 혼돈 밖에 없었다. 선장은 가만 있으라고 하려고 했는데 어디 그러겠는가. 에린의 얼굴은 재로 뒤덮였고 내 등은 뜨겁기만 했다. 무서울 따름이었다”고 몸서리를 쳤다.

일부 승객들은 당시 유람선이 해안경비대가 쳐놓은 안전지대를 벗어난 위치에 있었다고 하와이주 국토천연자원부에 진술했다.

관리들은 용암 덩어리가 바다를 강타할 때 나오는 독성 연기의 위험성을 경고하는 한편 재구름 속에 황산 성분과 유리 파편이 포함됐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킬라우에아 화산은 세계에서 가장 이름 난 활화산 중 하나이며 분출하면 수백 채의 가옥과 수천명의 이재민 소개를 할 수밖에 없다. 지난주 미국지질조사국(USGC)은 용암이 바다로 흘러 들어 조그만 섬 하나를 만들어낸 것을 확인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미국 하와이주 킬라우에아 화산 분출로 용암이 바다로 흘러들어 만들어진 조그만 섬 모습. 미국 지질조사국 제공
미국 하와이주 킬라우에아 화산 분출로 용암이 바다로 흘러들어 만들어진 조그만 섬 모습.
미국 지질조사국 제공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