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폼페이오, 김영철에 ‘우라늄 시설’ 추궁…北 “사실 아냐”

美폼페이오, 김영철에 ‘우라늄 시설’ 추궁…北 “사실 아냐”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7-16 09:17
업데이트 2018-07-16 09: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이달 초 북한을 방문했을 때 북한의 비밀 우라늄 농축시설에 대해 직접 추궁했다고 일본 요미우리신문이 16일 보도했다.
이미지 확대
폼페이오-김영철, ‘이틀째 회담, 잘 해봅시다!’
폼페이오-김영철, ‘이틀째 회담, 잘 해봅시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왼쪽)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오른쪽 두 번째)이 7일(현지시간) 북한 평양의 백화원 영빈관에서 이틀째 회담을 시작하기 전 악수하고 있다. 2018.7.7.
AP 연합뉴스
요미우리는 복수의 한미일 관계 소식통을 인용해 폼페이오 장관이 지난 6~7일 북한을 방문해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 회담할 때 비밀 우라늄 농축시설을 가동이라는 정보가 있다며 사실 여부를 추궁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이) 농축 우라늄의 생산을 늘리고 있으며 핵시설과 핵탄두를 은폐하고 있다”면서 “함흥 미사일 공장의 확장 공사를 하고 있다는 정보도 있는데, 이는 북미 관계에서 좋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 부위원장은 “모두 사실이 아니다. 우리들은 은폐하거나 (비밀 우라늄농축시설을) 가동한 적이 없다”면서 “함흥 공장에서 행해지고 있는 것은 확장 공사가 아니라 장마에 대비한 공사다”라고 전면 부인했다.

회담에서 폼페이오 장관은 미국의 인내에 한계가 있다면서 조기 비핵화 착수를 압박했고, 이에 대해 김 부위원장은 비핵화 시간표는 제시하지 않은 채 비핵화 의사만 재차 밝히면서 종전선언의 조기 발표를 요구했다고 요미우리는 설명했다.

이에 앞서 미국 워싱턴포스트(WP)는 지난달 30일 미국 정보당국이 북한이 2010년부터 영변 시설의 배 이상 능력을 가진 우라늄 농축시설을 ‘강성’에 운영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미국 외교안보 전문지 ‘디플로맷’은 13일 강성이 평양 외곽의 천리마구역에 있다고 전했다.

북한은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직후인 7일 외무성 대변인 담화를 통해 “미국 측의 태도와 입장은 실로 유감스럽기 그지없는 것이었다”고 불만을 표한 바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