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태국 동굴소년들 구한 ‘잠수하는 의사’, 구조 완료 직후 아버지 부고

태국 동굴소년들 구한 ‘잠수하는 의사’, 구조 완료 직후 아버지 부고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8-07-11 15:48
업데이트 2018-07-11 18: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 태국 동굴에서 실종됐던 13명의 유소년 축구팀 선수와 코치가 극적으로 구조된 가운데 구조에 큰 역할을 한 호주 출신 잠수하는 의사 리처드 해리스. 동굴 잠수 분야에서 30년의 경험을 가진 그는 아이들의 생존이 확인된 직후 동굴 입구로부터 5㎞ 떨어진 곳까지 위험을 감수하고 들어가 아이들의 건강상태를 체크한 뒤 진단 결과를 토대로 몸 상태에 따라 생존자 13명의 구조 순위를 정하는 데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 이런 해리스의 조언을 토대로 태국 당국은 구조작업 첫날인 지난 8일 4명을 우선 구조했고, 이어 9일에 추가로 4명을 안전하게 동굴 밖으로 데리고 나왔다. 2018.7.11  호주 오즈텍 홈페이지 캡처=연합뉴스
▲ 태국 동굴에서 실종됐던 13명의 유소년 축구팀 선수와 코치가 극적으로 구조된 가운데 구조에 큰 역할을 한 호주 출신 잠수하는 의사 리처드 해리스. 동굴 잠수 분야에서 30년의 경험을 가진 그는 아이들의 생존이 확인된 직후 동굴 입구로부터 5㎞ 떨어진 곳까지 위험을 감수하고 들어가 아이들의 건강상태를 체크한 뒤 진단 결과를 토대로 몸 상태에 따라 생존자 13명의 구조 순위를 정하는 데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 이런 해리스의 조언을 토대로 태국 당국은 구조작업 첫날인 지난 8일 4명을 우선 구조했고, 이어 9일에 추가로 4명을 안전하게 동굴 밖으로 데리고 나왔다. 2018.7.11
호주 오즈텍 홈페이지 캡처=연합뉴스
태국 치앙라이 주 탐루엉 동굴에 고립된 유소년 축구팀의 단원들과 코치 등 13명을 무사히 구조하는 데 큰 역할을 했던 호주 출신의 ‘잠수하는 의사’ 리처드 해리스가 큰 슬픔에 빠졌다. 구조 작업을 완료한 직후 아버지 부고가 전해졌기 때문이다.

더 오스트레일리언 등 호주 현지 언론은 10일(현지시간) 오후 동굴에 남아 있던 5명 전원이 무사히 구조되고 해리스 등 구조요원들이 마지막으로 빠져 나온 지 얼마 되지 않아 아버지가 세상을 떠났다는 소식을 전해들었다고 11일 보도했다.

호주 애들레이드에서 마취과 의사로 일하는 해리스는 동굴 잠수 분야에서 30년의 경험을 가지고 있는 베테랑이다. 그는 생존자들이 발견된 뒤 동굴 속을 직접 잠수해 들어가 이들 13명의 건강 상태를 확인해 구조 순위를 정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그는 3차 구조 작업이 최종 완료된 뒤 가장 마지막에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해리스가 일하고 있는 병원의 앤드류 피어스 원장은 “해리스에게 직접 부고를 전했다”면서 “그와 그의 가족들에게 매우 큰 슬픔”이라고 밝혔다. 이어 “해리스가 가족들의 사생활을 지켜주길 원했다”면서 “그가 곧 돌아오면 가족들과 함께 있을 시간을 가지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