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최초 트랜스젠더 허용’ 오차노미즈女大 “진단서 없어도 입학 가능”

‘日 최초 트랜스젠더 허용’ 오차노미즈女大 “진단서 없어도 입학 가능”

김태균 기자
입력 2018-07-11 11:44
업데이트 2018-07-11 16: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 오차노미즈여대가 10일 일본 여자대학 최초로 트랜스젠더 남성 입학의 허용을 공식 발표했다. 도쿄 분쿄구에 있는 오차노미즈여대는 1949년 설립된 국립 명문대다.
이미지 확대
오차노미즈여대 홈페이지 학교 홍보영상 캡처
오차노미즈여대 홈페이지 학교 홍보영상 캡처
무로후시 기미코 오차노미즈여대 학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호적상으로는 남성이지만 심리적으로는 여성인 트랜스젠더 학생의 입학을 허용한다고 밝히면서 “이는 다양성을 포용하는 사회를 지향하기 위한 당연한 결정”이라고 말했다. 무로후시 학장은 특히 “국립대학으로서 학생을 (성인식에 따른)차별 없이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오차노미즈여대는 트랜스젠더 학생의 입학이 가능한 지에 대한 문의가 들어오자 2016년부터 허용 여부를 검토해 왔으며 교직원, 학생, 학부모, 동창회 등이 참가한 20회가량의 설명회를 거친 뒤 지난달 말 임원회의에서 최종 결정했다.

오차노미즈여대는 현재 ‘여자’로 규정돼 있는 학칙상 입학자격을 ‘호적·성(性)인식 여자’로 바꾸기로 했다. 호적상의 남자들이 입학원서를 제출할 때에는 ‘성 동일성 장애’에 대한 의사의 진단서를 기본적으로 첨부하도록 했으나 진단서가 없을 경우에는 자신의 희망사항을 적은 기록물 등으로 대신할 수 있도록 했다. 물론 해당 학생을 받아들일 지 여부에 대해서는 별도의 심사가 이뤄진다.

오차노미즈여대는 앞으로 ‘수용위원회’를 만들어 화장실이나 탈의실 등 시설을 정비하고 생활상의 배려에 대한 가이드라인도 만들 계획이다. 그러나 대학에 부속된 여고에 대해서는 트랜스젠더 학생을 허용하지 않기로 했다. 무로후시 학장은 “고교 수험 단계에서는 호적상의 성에 위화감이 있더라도 나중에 성 인식이 변화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메이지대에서 트랜스젠더사(史)를 가르치며 본인 자신이 트랜스젠더인 30대 강사는 아사히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드디어 트랜스젠더의 여대 입학이 허용돼서 다행”이라면서 “‘마음 만큼은 여성’이라고 우기며 여자대학에 지원하려는 남학생이 없으란 법은 없겠지만, 오차노미즈여대는 교내 전문가들이 이를 걸러낼 능력이 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이라고 했다.

오차노미즈여대 2학년 재학생은 “마음이 여성이어서 이곳에서 배우고 싶다면 환영”이라면서도 “화장실이나 탈의실을 어떻게 같이 사용할지 등은 의문인데, 서로 좋은 기분으로 생활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