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GM 비정규직 이틀째 사장실 점거…사태 장기화 조짐

한국GM 비정규직 이틀째 사장실 점거…사태 장기화 조짐

입력 2018-07-10 09:58
업데이트 2018-07-10 09: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정규직 “교섭 시 점거 해제”…사측 “대화 의무 없어”

이미지 확대
한국지엠 사장실 점거한 비정규직 근로자들
한국지엠 사장실 점거한 비정규직 근로자들 한국지엠(GM) 부평비정규직지회 노조원들이 9일 오전 인천시 부평구 한국GM 부평공장 사장실 창문에 비정규직 해고자 복직을 촉구하는 홍보물을 걸고 있다. 이들은 이날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 사무실을 점거하고 고용부 명령에 따른 비정규직 직접고용과 비정규직 해고자 복직 등 2가지 사안에 대해 사측과의 대화를 요구했다. 2018.7.9 연합뉴스
한국지엠(GM) 비정규직 근로자들이 직접고용에 대한 사측과의 교섭을 요구하며 이틀째 사장실을 점거중이다.

10일 한국GM 부평비정규직지회에 따르면 비정규직지회 조합원들은 전날 오전부터 인천시 부평구 부평공장의 카허 카젬 사장 사무실을 점거하고 이날 오전 9시 현재까지 농성 중이다.

황호인 부평비정규직지회장을 비롯해 군산·부평·창원공장 비정규직 근로자 10여명이 사장실을 점거하고 있으며 나머지 조합원들은 복도와 사장실이 있는 본관 앞에서 철야 농성을 했다.

비정규직지회 측은 카젬 사장이 직접 대화 테이블에 앉는 등 교섭 여건이 조성되면 점거를 풀 수 있다는 입장이다.

면담을 요구하는 사안은 비정규직 해고자 복직과 고용노동부 명령에 따른 비정규직 직접고용 등 2가지다.

앞서 고용부는 근로감독 결과 한국GM 창원공장이 파견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것으로 결론짓고 이달 3일까지 사내 협력업체 근로자 774명을 직접 고용하라고 명령했다.

그러나 한국GM은 신규 채용할 여력이 없다는 등의 이유로 이를 지키지 않아 최대 77억4천만원의 과태료를 낼 상황에 놓였다.

비정규직지회는 이에 대해 “한국GM 경영 정상화를 위해 혈세 8천100억이 투입됐으나 사측은 불법 파견을 계속해왔다”며 “1인당 1천만원의 과태료를 내더라도 비정규직을 쓰는 것이 더 큰 이윤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사측은 이들이 협력업체 소속 직원인 만큼 사장이 직접 대화에 나설 의무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점거 사태는 길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황호인 비정규직지회장은 “부평비정규직지회 조합원들은 어제부터 8시간 총파업에도 돌입했다”며 “사측이 직접 대화에 나서지 않으면 점거 농성과 선전전을 무기한으로 계속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