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타벅스 “2020년까지 전세계 매장에서 플라스틱 추방하겠다”

스타벅스 “2020년까지 전세계 매장에서 플라스틱 추방하겠다”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7-10 08:17
업데이트 2018-07-10 08: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타벅스가 2020년까지 전 세계 2만 8000여개 매장에서 일회용 플라스틱 빨대를 완전히 없애겠다고 9일(이하 현지시간) 발표했다. 이들 매장에서 한해 동안 사용되는 빨대는 10억개로 추정된다.

대신 고객에게는 빨대가 없어도 음료를 마실 수 있도록 만들어진 플라스틱 뚜껑이나 플라스틱 소재가 들어가지 않은 빨대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발표는 미국 대도시 가운데 처음으로 워싱턴주 시애틀이 바나 식당에서의 일회용 플라스틱 빨대와 날붙이 등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한 지 일주일 만에 나왔다. 널리 알려진 대로 시애틀은 스타벅스 본사가 있는 곳이다.

하지만 일부 고객들은 벌써 플라스틱 뚜껑을 사용하는 방안이 임시방편에 불과하다고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반면 대양보존(Ocean Conservancy) 산하의 쓰레기 없는 바다 프로그램이나 세계야생동물기금 등은 쌍수를 들어 반기고 있다.
일회용 빨대의 대양 오염 폐해는 오래 전부터 거론되다 2015년 멸종 위기의 바다거북 코에서 빨대를 뽑아내는 동영상이 공개되면서 더욱 구체화되고 확산됐다. 엘렌 폼페오, 애드리안 그레니어, 닐 드그라세 타이슨 같은 유명인들이 소셜미디어에서 해시태그 ‘#그만좀빨아(StopSucking)’ 달기 운동을 벌였다.

지난해 7월 산업생태학자인 롤랑 가이어 박사는 전 세계에서 매년 생산되는 플라스틱 제품의 총량을 83억톤이라고 추계하는 논문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이 가운데 63억톤이 소비되며 79%가 토양이나 자연환경에 묻힌다. 1000만톤 정도가 매년 대양으로 나간다. 하지만 정확히 어느 정도가 대양 오염의 문제를 일으키는지 정확한 양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드니스 하디스티와 크리스 윌콕스 같은 과학자들은 5년 동안 미국 해안에 몰려든 쓰레기들의 양을 측정했는데 거의 750만개의 빨대가 바닷가에 쓸려오더라고 주장했다. 제나 잼벡 조지아 대학 교수가 과학잡지 사이언스에 게재한 연구에 따르면 전 세계 대양과 해안가에 모여드는 플라스틱 양은 900만톤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플라스틱 사용 금지는 이제 막 출발하는 단계다. 스타벅스 이전에 화이트삭스, 알래스카 항공, BBC가 플라스틱 사용을 제한하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