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원내대표-정책위의장 러닝메이트제 도입 검토

민주, 원내대표-정책위의장 러닝메이트제 도입 검토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7-09 09:54
업데이트 2018-07-09 09: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집권여당 효율성 높이기 차원…당권 주자들은 반대할 듯

더불어민주당이 8·25 전당대회를 앞두고 정책위의장 지명 권한을 당대표에서 원내대표로 넘기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원내 협상과 정책 당정 협의의 컨트롤타워를 일원화함으로써 집권여당으로서 일사불란하고 효율적으로 움직이는 모습을 보여주겠다는 취지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9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의원총회와 최고위원회의 등의 자리에서 러닝메이트 선출 방안에 대해 논의해보려고 한다”면서 “당정 협의를 고도화하고 의장에게 힘을 더 실어주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당장 결정할 일은 아니고 신중하게 논의해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제도를 바꾸려면 ‘정책위원회 의장은 당 대표가 최고위원회와 협의를 거쳐 임명한다’는 당헌 58조 2항 등을 개정해야 하는데, 이를 우선 전당대회준비위원회 차원에서 토론해볼 수 있다는 것이다.

민주당 정당발전위원회는 지난해 11월 6차 혁신안을 통해 중앙당 조직인 정책위를 원내기구로 조정하고,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을 함께 선출하는 방안을 최고위에 제안한 바 있다.

홍영표 원내대표도 최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원내대표가 정책위하고 함께 논의하고 협상해야 하는데 따로 있는 것은 맞지 않다”며 “의장을 가져오는 부분은 미리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한 소속 의원들의 반응은 나쁘지 않은 편이다.

한 재선 의원은 통화에서 “중앙당은 선거와 조직, 원내는 정책과 예산이 핵심”이라며 “명분과 효율성 측면을 보더라도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 러닝메이트제 도입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다른 의원도 “문재인 정부 집권 초반 정책위의장 권한이 원내대표를 능가하는 듯한 모습으로 비친 것이 사실”이라며 “여당으로서 제도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당대표 권한이 줄어든다는 점에서 차기 전당대회에 도전한 당권 주자들의 반발 가능성도 있다. 또 러닝메이트제가 계파주의를 부추길 수 있다고 우려하기도 한다.

민주당 관계자는 “전준위에서 당헌·당규 개정을 시도할 수 있겠으나, 일부 반발을 고려하면 최종 확정까지는 진통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