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농구 문외한… 낮은 자세로 다양한 의견 듣고 협의체 마련”

“농구 문외한… 낮은 자세로 다양한 의견 듣고 협의체 마련”

한재희 기자
입력 2018-07-03 00:02
업데이트 2018-07-03 0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정대 제9대 KBL 총재 취임

이미지 확대
이정대 한국농구연맹(KBL) 총재
이정대 한국농구연맹(KBL) 총재
제9대 한국농구연맹(KBL) 수장으로 취임한 이정대(63) 총재가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농구판의 인기 부활을 약속했다.

이 총재는 2일 서울 강남구 KBL센터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프로농구는 동계스포츠의 꽃으로 큰 사랑을 받아왔지만 이제는 다양한 문화 콘텐츠들의 성장에 발맞춰 더욱 경쟁력을 높여야 할 시기”라며 “과거의 영광을 되찾기 위해 KBL은 적극적인 소통을 바탕으로 원칙에 충실한 행정을 굳건히 다지겠다”고 말했다. 이어 “낮은 자세로 팬과 미디어, 농구인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도록 노력하겠다”며 “별도의 협의체를 마련해 작은 의견 하나라도 놓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KBL은 최근 몇년간 지속적으로 인기가 하락하고 있는데도 외부와 소통하려는 노력이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2018~19시즌부터 외국인 선수의 신장을 2m 이하로 제한하는 규정을 신설한 것이 대표적이었다.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에서도 조롱거리가 됐지만 KBL은 일단 한번 진행해보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심판의 애매한 판정 문제가 불거질 때도 “판정 시비는 해마다 나오는 일”이라며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아 문제를 키워왔다.

총재를 맡으려 하지 않아 윤번제로 총재를 뽑기로 해 첫 사례로 현대모비스의 추대를 받은 이 총재는 오히려 비농구인 출신이라 과거의 악습을 끊을 적임자라는 기대가 있다.

이 총재는 “(별도 협의체는) 각계각층의 의견을 망라할 수 있는 별도 자문 협의체가 될 것이다. 이곳에서 개진된 의견을 단장단에서 협의해 집행하도록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며 “외국인 선수 2m 제한에 대해 여러 의견을 들었다. 가장 논리적이고 합리적 수준에서 의견을 취합한 뒤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총재가 농구판을 잘 모른다는 우려에 대해선 “기업에 30년 가까이 몸을 담고 경영을 해왔던 사람이기에 농구에 대해 문외한이다. 앞으로 고견을 많이 듣겠다”며 낮은 자세를 취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8-07-03 2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