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월드 Zoom in] 내부 승진보다 외부 발탁… 절반만 깨진 日 유리천장

[월드 Zoom in] 내부 승진보다 외부 발탁… 절반만 깨진 日 유리천장

김태균 기자
입력 2018-07-02 22:34
업데이트 2018-07-03 00: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女임원 1510명… 5년새 2.6배

철옹성 기업서 변화 바람 불지만
닛산·도요타 등 사외이사 수준
“사내 발탁 늘어야 진짜 천장깨기”
이미지 확대
일본 닛산자동차는 지난달 26일 주주총회에서 세계적인 카레이서 출신 이하라 게이코(45)를 신규 사외이사로 선임했다. F1 등 각종 국제대회에서 이름을 떨친 이하라는 닛산 104년 역사상 최초의 여성 등기이사가 됐다. 앞서 같은 달 14일 도요타자동차가 주총에서 구도 데이코(53) 전 미쓰이스미토모은행 상무를 사외이사로 임명했다. 구도 역시 1937년 도요타 창립 이래 첫 여성 등기임원이다.

전 세계 주요국 가운데 ‘유리천장’(여성이라는 이유로 조직에서 일정 수준 이상 오르지 못하는 차별적 상황)이 가장 두껍기로 소문난 일본에 조금씩 변화의 바람이 일고 있다. 오랫동안 남성의 철옹성으로 인식됐던 기업 임원실에 여성들이 하나둘 늘고 있다. 그러나 ‘반쪽짜리’라는 비판의 목소리 또한 커지고 있다.

2일 일본 내각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 상장기업의 여성 임원 수는 1510명으로, 5년 전인 2012년(585명)에 비해 2.6배로 증가했다. 전체 임원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같은 기간 1.4%에서 3.7%로 확대됐다. 이는 2015년 기준 프랑스의 34.4%, 영국의 23.2%, 미국의 17.9%와는 비교할 수 없이 낮은 수치이지만, 증가폭만큼은 주목할 만하다. 부장급 등의 여성 비중도 빠르게 늘고 있다.

여기에는 기업 의식 변화 등 요인 이외에 외부로부터의 압력도 크게 작용하고 있다. 해외투자 확대를 원하는 금융청과 도쿄증권거래소는 올해 ‘기업 지배구조 지침’(거버넌스 코드)에 이사회를 구성할 때 ‘젠더’(성)와 ‘국제성’을 적극적으로 고려하라고 규정했다. 이를 통해 2020년까지 상장기업의 여성 임원 비율을 최소 10%까지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주식시장에서 존재감이 커진 외국인 및 기관투자가들의 압력도 거세지고 있다. 미국의 기관투자가 의결권 자문사인 글래스루이스는 내년부터 도쿄 증시 주요 기업 100곳에 대해 “이사 선임안에 여성이 포함되지 않을 경우 인사 담당 이사의 선임에 반대하라고 조언할 것”이라고 밝힌 상태다.

그러나 이런 변화가 본질적인 것은 아니라는 지적도 많다. 도요타나 닛산이 각각 카레이서와 금융인 출신을 영입해 사외이사로 앉힌 데서 나타나듯 내부 승진을 거친 사내 발탁은 아직 미미하기 때문이다.

미쓰비시중공업 사외이사인 크리스티나 아메잔(히토쓰바시대 교수)은 아사히신문 인터뷰에서 “사내에서 발탁되는 여성 이사가 늘어나는 데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며 “여성의 출산 등에 대한 지원 이외에 근로방식 재검토 및 남성들의 의식 개혁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헤드헌팅업체 프로네드의 사카이 이사오 사장은 “기업 내부에서 이사로 승격하는 여성이 늘어나야 정말로 여성이 활약하는 사회가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여성 임원의 약진에 아직은 물리적인 제약도 큰 게 현실이다. 여성 인재가 너무 육성되지 않아 임원으로 선임할 후보군이 빈약한 탓이다. 후생노동성 조사에 따르면 기업의 여성 관리직 비중은 2016년 기준으로 전체의 12.1%에 불과하고, 부장급은 6.5%밖에 안 된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2018-07-03 1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