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 이니에스타 결국 대표팀 은퇴 “결말은 꿈과 다를 수 있어”

아! 이니에스타 결국 대표팀 은퇴 “결말은 꿈과 다를 수 있어”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7-02 10:07
업데이트 2018-07-02 10: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무적함대의 중원 사령관 안드레스 이니에스타(34)가 결국 대표팀 은퇴를 선언했다.

2010년 남아공월드컵 결승전 결승골의 주인공 이니에스타는 2일 새벽 모스크바 루즈니키 스타디움에서 열린 개최국 러시아와의 러시아월드컵 16강전 후반 교체 투입돼 연장 후반 슈팅을 날리고 승부차기 키커로 등장해 성공시키는 등 최선을 다했지만 결국 승부차기 3-4로 패배한 뒤 누구나 예상할 수 있는 대표팀 은퇴를 선언했다. 131번째 A매치 경기에 승부차기로 성공한 슈팅이 그의 대표팀 마지막 슈팅이 됐다.

2006년 대표팀에 데뷔해 2008년과 2012년 유럽선수권 제패를 이끈 그는 “대표팀과 함께 하는 마지막 경기가 이제 현실이 됐다”며 “때로는 그 결말이 우리가 늘 꿈꾸던 대로는 아니기 마련이다. 오늘은 내 커리어에 가장 슬픈 날”이라고 말했다. 지난 5월에 22년 정들었던 스페인 프로축구 FC 바르셀로나 유니폼을 벗고 일본 J리그 빗셀 고베와 계약을 맺었다. 12세 때 유스로 가입해 바르셀로나 성인 팀에서 674경기에 출장, 들어올린 우승 트로피만 32개나 됐다.

레알 마드리드 선수 출신으로 대회 개막을 하루 앞두고 대표팀 지휘봉을 잡은 페르난도 이에로(50)는 그를 “우리 축구사에 가장 위대한 선수 가운데 하나”라며 “그가 이날 교체 투입돼 해낸 플레이를 보면 첫 주장 완장을 찼을 때의 플레이 모습과 하나도 다르지 않다. 마음을 다해 그에게 감사하고 싶다”고 말했다.

바르셀로나와 스페인 대표팀에서 함께 뛰었던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첼시의 미드필더 세스크 파브레가스는 “안드레스는 이런 식으로 떠나면 안된다”고 탄식했다.

루이스 루비알레스 스페인축구협회 회장은 경기 후 줄렌 로페테기 전 감독을 전격 경질한 것에 대해 어떤 후회도 없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 코칭 스태프들이 매우 자랑스럽다. 그들에게 10점 만점을 주고 싶다. 고통스럽냐고? 그래 우리는 나아졌지만 이런 것이 스포츠다. 러시아를 축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필 네빌 BBC 해설위원은 “스페인은 총체적으로 잘못됐다. 그들은 안전 위주에다 너무 조심스러웠다. 세스크 파브레가스가 울고 있었던 이유다. 스페인은 성공의 종착역에 이르렀다. 재건이 필요하다”고 쓴소리를 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맏형의 품격
맏형의 품격 경기를 마친 뒤 대표팀 은퇴를 선언한 안드레스 이니에스타(스페인)가 2일 러시아와의 러시아월드컵 16강전을 승부차기 끝에 3-4로 패한 뒤 주저앉아 울음을 터뜨리는 호르디 알바를 다독이고 있다.
모스크바 AP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