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화산 폭발 같은 불기둥… 300m 밖에서도 열기”

“화산 폭발 같은 불기둥… 300m 밖에서도 열기”

이천열 기자
이천열 기자
입력 2018-06-26 23:04
업데이트 2018-06-27 11: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종 주상복합 공사 현장 화재 3명 사망·37명 부상

이미지 확대
26일 세종시 나성동의 한 주상복합아파트 신축공사장에서 큰불이 나 근로자 3명이 숨지고, 37명이 부상을 당했다. 아파트에 갇혀 있던 건설현장 근로자가 구조되고 있다.  세종 연합뉴스
26일 세종시 나성동의 한 주상복합아파트 신축공사장에서 큰불이 나 근로자 3명이 숨지고, 37명이 부상을 당했다. 아파트에 갇혀 있던 건설현장 근로자가 구조되고 있다.
세종 연합뉴스
“폭발음이 10여 차례 들렸고 그때마다 화산이 폭발할 때처럼 시커먼 연기 기둥과 불기둥이 뿜어져 나왔습니다.”
이미지 확대
26일 세종시 나성동의 한 주상복합아파트 신축공사장에서 큰불이 나 근로자 3명이 숨지고, 37명이 부상을 당했다. 아파트 상층부에서 대피하지 못한 근로자들이 철제 구조물 사이로 고개를 내밀고 구조를 기다리고 있다.  세종 뉴스1
26일 세종시 나성동의 한 주상복합아파트 신축공사장에서 큰불이 나 근로자 3명이 숨지고, 37명이 부상을 당했다. 아파트 상층부에서 대피하지 못한 근로자들이 철제 구조물 사이로 고개를 내밀고 구조를 기다리고 있다.
세종 뉴스1
26일 오후 1시 10분쯤 정부세종청사 신도시인 세종시 나성동(2-4 생활권 H1블록) 트리쉐이드 주상복합아파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났다. 이 사고로 공사장에서 일하던 근로자 정모(53)씨 등 3명이 숨졌다. 또 37명이 크고 작은 부상을 당해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다. 부상자 중에는 중국 국적의 근로자도 일부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현장 근로자는 169명이었다.

불이 난 건물에서는 이날 오후 늦게까지 검은 연기가 치솟았다. 목격자들은 “뉴스에서나 봤던 하와이 화산 폭발 장면처럼 불기둥이 시뻘겋게 치솟아 깜짝 놀랐다”며 긴박했던 당시 상황을 전했다. 화재 현장 근처 상가에 있던 한 목격자는 “아파트 공사장이 상가에서 300m 정도 떨어져 있는데 밖으로 나와 보니 뜨거운 기운이 느껴질 정도였다”며 “당장 가스 밸브를 잠그고 영업을 중단했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26일 세종시 나성동의 한 주상복합아파트 신축공사장에서 큰불이 나 근로자 3명이 숨지고, 37명이 부상을 당했다. 신축공사장 인근에서 한 시민이 마스크를 쓰고 자욱한 연기 속을 걷고 있다.  세종 뉴스1
26일 세종시 나성동의 한 주상복합아파트 신축공사장에서 큰불이 나 근로자 3명이 숨지고, 37명이 부상을 당했다. 신축공사장 인근에서 한 시민이 마스크를 쓰고 자욱한 연기 속을 걷고 있다.
세종 뉴스1
●인근 주민들 연기·악취에 대피 소동

화재 현장 인근 세종시 첫마을 아파트 입주민들도 시커먼 연기와 악취가 아파트로 밀려들자 인근 금강 둔치로 급히 대피하거나 창문을 닫는 등 소동이 벌어졌다. 불이 난 건물 맞은편 아파트는 유리창 일부가 열기에 금이 갔다. 비가 와 흐린 날씨 탓에 검은 연기가 도심에 자욱이 깔렸다. 하교하는 학생들은 마스크를 쓰고 걸음을 서둘렀다. 한 시민은 “마스크 없이는 걸어다니기 힘들다”고 고통을 호소했다.

이 건물은 지상 19~24층짜리 7개 동으로 이뤄졌고 2층까지 있는 지하는 모두 연결된 구조다. 발화 지점은 지하 2층으로 알려졌으나 소방 당국은 이후 브리핑에서 “특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사망자 3명은 3동 지하 2층에서 발견됐다. 불은 지하 2층 모두를 태웠고, 각 동 건물 꼭대기층까지 그을렸다. 당시 지하 2층에서는 휘발성이 강한 에폭시 작업과 페인트칠 공사가 진행됐지만 완공 전이어서 소방설비가 전혀 갖춰지지 않았다.

●화재감시원 배치 등 소방법 위반 조사

불이 나자 세종시소방본부는 소방헬기, 대전·세종시 화학차와 사다리차 등 소방차 50여대와 소방 인력 200여명을 투입해 진화에 나섰으나 지하에서 유독 성분의 연기와 뜨거운 열기가 계속 뿜어져 나와 큰 어려움을 겪었다. 본부 관계자는 “지하 2층 공사 현장에서 ‘펑’ 소리와 함께 연기가 치솟는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했다”며 “내부가 굉장히 뜨거워 진화에 어려움이 컸다. 일일이 내부 진입을 통해 구조했다”고 설명했다.
진화 과정에서 소방관 1명이 건물 내 맨홀로 떨어져 중상을 입었고 다른 소방관 2명도 다쳤다. 불은 이날 오후 6시 48분 완전히 진화됐다. 이 건물은 정부세종청사에서 1㎞쯤 떨어져 있다.

경찰은 정확한 원인을 밝히기 위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정밀 감식을 의뢰했다. 경찰은 시공사인 부원건설이 공사 현장에서 소방법을 지키지 않은 혐의를 잡고 조사를 벌이고 있다. 고용노동부도 고강도 특별감독을 하기로 했다.

세종 이천열 기자 sky@seoul.co.kr
2018-06-27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