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북, 새달 24일부터 경의선 북측구간 공동조사

남북, 새달 24일부터 경의선 북측구간 공동조사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8-06-27 02:00
업데이트 2018-06-27 02: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철도협력 공동보도문 합의

동해·경의선 현대화도 공동연구
설계·공법 등 실무 협의후 착공식
이미지 확대
26일 남북 철도협력 분과회의가 열린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남측 수석대표인 김정렬(오른쪽) 국토교통부 2차관이 종결회의를 마친 뒤 북측 대표단과 공동보도문을 교환하고 있다.  판문점 사진공동취재단
26일 남북 철도협력 분과회의가 열린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남측 수석대표인 김정렬(오른쪽) 국토교통부 2차관이 종결회의를 마친 뒤 북측 대표단과 공동보도문을 교환하고 있다.
판문점 사진공동취재단
남북이 26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철도협력 분과회담을 열고 동해선·경의선 철도 현대화를 위해 공동연구조사단을 구성키로 했다. 또 경의선 북측 구간에 대한 현지 공동조사를 오는 7월 24일부터 시작하기로 합의했다.

이날 남북이 도출한 공동보도문에 따르면 우선 경의선 북측 구간(개성∼신의주)에 대한 공동조사를 실시하고 이어 동해선 북측 구간(금강산∼두만강)에 대해 공동조사를 한다. 또 7월 중순에 경의선 철도 연결 구간(문산∼개성)에 이어 동해선 철도 연결 구간(제진∼금강산)에 대해 공동점검을 진행한다. 이 결과를 토대로 역사 주변 공사와 신호·통신 개설 등 필요한 후속 조치를 추진키로 했다. 이외 동해선·경의선 철도 연결과 현대화를 높은 수준에서 진행키로 합의하고, 이를 위해 철도 현대화를 위한 설계·공사방법 등 실무적 대책을 구체적으로 세워 나가기로 했다. 실무 협의에 따라 착공식도 조속한 시일 내에 열기로 했다.

남북은 공동보도문에서 “동해선·경의선 철도협력 문제가 민족경제의 균형적 발전과 공동번영을 이룩하는 데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고 강조했다. 향후 실무적인 문제는 판문점 연락 채널을 통해 문서교환 방식으로 협의키로 했다.

남측은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수석대표), 이주태 통일부 교류협력국장, 손명수 국토부 철도국장 등 3명이, 북측은 김윤혁 철도성 부상(단장), 계봉일 민족경제협력위원회 부국장, 김창식 철도성 대외사업국 부국장 등 3명이 대표로 나섰다.

김 차관은 회담 후 연 브리핑에서 대북 제재 위반 여부에 대해 “실질적으로 문제되는 부분은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공동보도문에 들어 있는 ‘착공식’이란 표현에 대해 “구체적인 사업 착공보다는 공동사업을 추진해 가는 선언적 의미에서의 착공으로 이해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판문점 공동취재단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8-06-27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